초등학교 남녀 학생의 분노표현 유형

Abstract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types of anger expression in boy and girl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s applying Q methodology. Thirty four Q samples for categorizing the anger expression were developed with in-depth interview, and literature review. P-samples of this study were 30 boy and 30 girl students in the fifth grade of one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Gyeongsangbuk-do. The data were treated by PC-QUANL program and main factor analysis was used for Q factor analysis.

As the results, four types of anger expression such as passive-emotional, rational problem-solving, active-actional, and support pursuing expression were identified in boy students. And four types of anger expression such as passive-suppressive, rational-suppressive, indirect-emotional and emotional-aggressive expression were identified in girl students.

In conclusion, types of anger expression in both boy students and girl students were divided into four types respectively. In both boy students and girl students, there were types to express anger passively and to control it properly. And both boy and girl students showed positive and negative strategies of anger expression together. Therefore, anger regulation program for the elementary students which is suitable for each type is recommended.

본 연구는 초등학교 남녀 학생의 분노표현 방법을 유형화하기 위해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수행되었다. 심층면담 및 문헌고찰 등을 토대로 수집된 자료를 종합ㆍ분석하여 최종적으로 34개의 Q 표본을 추출하였고, 이를 경상북도에 소재한 1개의 초등학교 5학년 남학생 30명과 여학생 30명에게 분류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C-QUAN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하였고, Q 요인분석은 주요인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남학생의 분노표현 방법은 다음과 같이 확인되었다.

제1유형은 ‘소극적 감정표현형’으로 분노를 억누르거나 참아보려고 하지만 분노가 사라지지 않을 땐 상대방을 원망하면서 감정적으로 표현하는 유형이다. 제2유형은 ‘이성적 문제해결형’으로 분노를 표출하지 않고 이성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건설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분노 감정에서 스스로 벗어나려하는 유형이다. 제3유형은 ‘능동적-행동적 표현형’으로 분노를 공격적으로 표현하기도 하지만 의도적으로 회피하거나 공격적 표현을 줄이려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유형이다. 제4유형은 ‘지지추구형’으로 분노상황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함으로써 도움을 받거나 위안을 얻어 분노를 해결하고자 하는 유형이다.

연구결과 여학생의 분노표현 방법은 다음과 같이 확인되었다.

제1유형은 ‘소극적-억압적 표현형’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생각하여 분노를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소극적인 방법으로 표현하거나 분노를 억누르는 유형이다. 제2유형은 ‘이성적-억압적 조절형’으로 분노를 느끼는 즉시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상황을 이성적으로 판단해 분노를 억누르거나 긍정적으로 대처하여 분노를 스스로 조절하는 유형이다. 제3유형은 ‘간접적-감정적 표현형’으로 분노를 상대방에게 표출했을 때 생길 수 있는 부정적 결과를 고려해 간접적이지만 감정적인 방법으로 분노를 표현하는 유형이다. 제4유형은 ‘감정적 공격형’으로 분노 감정에 충실하게 신체적, 언어적 공격으로 분노를 표현하는 유형이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남녀 학생의 분노표현 유형은 각각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으며,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에서 분노를 소극적으로 표현하려고 하는 유형과 적절하게 조절하려는 유형을 찾아볼 수 있었다. 또한 남학생에게는 지지추구형이 나타났으며 여학생에게는 분노를 억압하고 공격적으로 표현하려는 유형이 나타나 남녀 학생 모두 긍정적인 표현법과 부정적인 표현법을 모두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각 유형별 특성에 따른 개별화된 분노조절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