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노인의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한 교육의 적용 및 평가

Abstract

본 연구는 농촌지역 노인들에게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한 교육을 적용한 후 약물에 대한 지식 및 약물 오·남용 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실시된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이다.

연구 대상자는 농촌지역인 경상북도 Y군에 거주하며 Y소재 내의 일반적 특성이 비슷한 G면과 C면의 보건진료소를 이용하는 65세 이상 노인에게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를 허락한 노인을 대상으로 실험군 20명, 대조군 20명 총 40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06년 2월 1일부터 3월 1일까지 한 달간 이루어졌으며, 연구는 교육 적용 전, 교육 직후, 교육 1개월 후의 조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자료분석 방법은 SPSS/WIN 10.0을 이용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건강 및 약물복용관련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빈도분석을 대상자의 일반적·건강 및 약물복용관련 특성과 약물에 대한 지식, 약물 오·남용 행위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χ2-test와 t-test를 실시하였다. 또 가설검증은 Repeated measures ANOVA로 분석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s ·를 산출하였다.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한 교육을 적용하기 전 농촌지역 노인의 일반적 특성, 대상자의 건강 관련 특성, 대상자의 약물복용 관련 특성에서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한 교육의 요구도가 확인되었고, 결혼상태를 제외한 모든 변수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의 두 집단간에 동질성 검증을 만족하는 결과가 나왔다. 교육 적용 후의 조사에서는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약물에 대한 지식과 약물 오·남용 행위 변화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교육의 효과가 있음을 나타냈다.

농촌지역 노인의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한 교육의 적용 및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한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시간경과에 따라 대상자의 약물에 대한 지식 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므로(F=79.24, p=0.000), 제 1 가설은 지지되었다.

·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한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은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시간경과에 따라 대상자의 약물 오·남용 행위 점수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므로(F=23.84, p=0.000), 제 2 가설은 지지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농촌지역 보건진료소를 이용한 노인에게 약물 오·남용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 결과 교육 직후, 교육 1개월 후의 조사에서 실험군은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를 보여 약물에 대한 지식과 약물 오·남용 행위의 변화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농촌지역 노인들에게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의 적용이 효과적이며 긍정적인 간호중재전략으로써 농촌지역 노인들의 약물 오·남용에 대한 인식과 행위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 of the education for medication abuse and misuseon theelderly in the ruralareas in their knowledge and behavior toward medication abuse and misuse.This study utilized the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design to measure the effect of the education for medication abuse and misuse.

The subjects ofthis study consisted of40 olderpersons who were more than 65

years old and lived in G myeon and C myeon,Y gun,Gyeongsang-bukdo and used healthsubcenter.Twentywereassignedtotheexperimentalgroupand20tothecontrol group.Data were collected from February,1 to March 1,2006 at pre-education, post-education and one month afterthe education.The education was provided three times oncea week.Thedata wereanalyzed by SPSS/WIN 10.0,Descriptivestatistics were used to analyze the generalcharacteristics for health and medication related characteristics ofthe subjects and χ

2-testand t-testfor the homogeneities between experimentalgroup and control group.In addition,the hypotheses were tested by repeated measures ANOVA and here liabilities of the measurement tools were examined by Cronbach'sα coefficient • The first hypothesis was supported(F=79.24,p=0.000).The knowledge scores on the medication showed th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experi mentalgroup and the control group at post education and one month after education.

• The second hypothesis was supported(F=23.84,p=0.000). The medication abuse and misuse behavior scores showed th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at posteducation and onemonth after education.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education for preventing of medication abuse and misuse is effective for the elderly in the ruralareas who are vulnerable to the risk of medication abuse and mis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