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의학도서관 Repository

NOC을 적용한 복부수술 환자의 간호결과 평가도구 개발

Metadata Downloads
Issued Date
2004-06
Abstract
본 연구는 NOC을 사용하여 복부수술환자 간호의 질평가를 위한 복부수술환자의 간호결과 평가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이다.
복부수술환자의 간호결과 평가를 위해 먼저 NOC 간호결과 중 복부수술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간호결과를 선택하였으며, 도구 사용의 대상은 전신마취하에 개복수술을 받은 계획된 위, 장관계 복부수술환자로 만 20세 이상의 성인 환자로 하였다.
본 연구의 과정은 결과평가 도구개발을 위한 단계와, 개발된 도구의 신뢰도, 타당도 검증을 위한 단계로 나누어졌다.
전문가 소집단과 복부수술환자 경력간호사 집단이 NOC의 간호결과를 복부수술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22개의 간호결과와 103개의 핵심지표를 선정하여 개발하였다. 선정된 간호결과와 핵심지표를 5점 척도를 사용하여 복부수술환자의 간호결과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도구는 평가자간 신뢰도와 예측타당도를 검증하였다. 평가자간 신뢰도는 두 사람의 평가자가 복부수술을 받은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간호결과를 평가한 점수의 상관관계와 평가자간의 점수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예측타당도는 복부수술환자의 간호결과 평가 점수와 간호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시각적 상사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기준의 특성에 따라 간호기록 검토와 환자관찰, 구조화된 환자(혹은 보호자) 면담이었으며, 평가시점은 수술 후 4일과 퇴원 하루 전이었다.
개발된 도구의 평가자간 신뢰도와 예측타당도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복부수술환자 간호결과 평가점수의 평가자간 상관관계는 수술 후 4일 전체 평가에서 r=0.85(p=0.000)와 퇴원 하루 전 전체 평가에서 r=0.85(p=0.000)이고, 복부수술환자 간호결과 22개의 모두에서 두 평가자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어 평가자간 신뢰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평가자에 따른 복부수술환자의 간호결과 평가점수 차이는 수술 후 4일 평가에서 총점의 경우 간호사1은 평균 3.53점, 간호사2는 평균 3.55점의 점수가 나타났으며, 간호사 간 수술 후 4일 결과평가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F=0.66, p=0.515). 퇴원 하루 전 평가에서 총점의 경우, 간호사1은 평균 4.26점, 간호사2는 평균 4.31점의 점수를 보였으며, 간호사 간 퇴원 하루 전의 결과평가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F=1.70, p=0 .106).
3) 도구의 예측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수술 후 4일에 간호사가 제공한 간호결과에 대한 만족도와 수술 후 4일 간호결과 점수간에 상관관계(r=0.47, p=0.011)와 퇴원 하루 전에 간호사가 제공한 간호결과에 대한 만족도와 퇴원 하루 전 간호결과 점수간에 상관관계(r= 0.47, p=0.015)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복부수술환자의 간호결과 평가도구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인정되었다. 따라서, 이 도구는 간호의 질 향상과 간호결과 평가의 연구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이 도구는 간호실무와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 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an NOC applied nursing outcomes evaluation tool for abdominal surgery patients
Awarded Date
2004-08
Degree
석사
Citation
이선희. (200406). NOC을 적용한 복부수술 환자의 간호결과 평가도구 개발.
Type
Thesis
URI
https://kumel.medlib.dsmc.or.kr/handle/2015.oak/11150
Appears in Collections:
2.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석사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 관련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