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ltered Expression Levels of Prohibitin and Apoptosis-related Genes in Human Colorectal Adenocarcinoma

Abstract

전신홍반루푸스(이하 루푸스)는 자가 항원에 대한 면역반응에 의해 다양한 자가 항체를 나타내는 자가 면역 질환으로 피부, 신경계, 폐, 관절, 혈관, 신장 등의 조직에 염증반응을 일으킨다. 최근 루푸스의 자가 항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 항 C reactive protein(CRP) 항체가 루푸스 신염, 질병의 활성도와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가 보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정상인과 루푸스 환자에서 항 CRP 항체의 역가와 항 CRP 항체와 질병 활성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정상 대조군 30명과 미국류마티스학회의 루푸스 분류기준을 만족하는 루푸스 환자 29명에서 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ELISA) 방법을 이용하여 항 CRP 항체를 측정 하였다. 그 결과 항 CRP 항체 수치가 정상 대조군에 비하여 루푸스 환자에서 더 높게 측정되었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을 가졌다. 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분석을 이용하여 항 CRP 항체의 양성률을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루푸스 환자를 항 CRP 항체 양성인 군과 음성인 군으로 나누어 각각 질병 활성도 및 루푸스 신염의 동반 여부에 대하여 비교 하였다. 질병 활성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보체, 항 dsDNA 항체, systemic lupus erythematosus disease activity index(SLEDAI) 점수를 비교하였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고, 루푸스 신염의 동 반 여부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또한 루푸스 환자를 루푸스 신염이 동반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누어 항 CRP 항체의 역가를 비교하였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항 CRP 항체는 루푸스 환자에서 유의하게 상승한 소견을 보였으나 질병의 활성도와 루푸스 신염의 예측인자로 반영하기는 힘들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 참여한 루푸스 환자의 수가 29명, 루푸스 신염이 동반된 환자는 4명으로 그 수가 적으며, 평균 SLEDAI 점수가 낮아 연구에 참여한 환자군의 질병 활성도가 낮다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더 많은 루푸스 환자를 대상으로 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Systemic erythematosus lupus (SLE) is an autoimmune disease with multi-organ involvement and the presence of various autoantibodies is the hallmark of the disease. Recently, many reports have suggested that anti-C reactive protein (CRP) antibody is more prevalent in patients with SLE, and the level of anti-CRP antibody increases when the disease flares up.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anti-CRP antibody and disease activity markers in 29 patients with SLE. The presence of anti-CRP antibody was analyzed by 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 (ELISA). The level of serum anti-CRP antibody in SLE patients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at of normal controls. However,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positive for anti-CRP antibody and negative for anti-CRP antibody, by the disease activity markers, such as complement, anti-dsDNA antibody, and systemic lupus erythematosus disease activity index (SLEDAI). A limitation of our study was that most patients were well controlled with low disease activity, and there were only four patients with lupus nephritis. Therefore, further prospective studies on the effects mediated by anti-CRP antibody are needed to clarify whether the presence of anti-CRP antibody is a contributory factor to the development of lupus nephritis and a disease activity mar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