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용출 스텐트 시술 후 스텐트 부위 혈관의 혈관 재형성과 후기 획득 불완전 스텐트 밀착

Abstract

1세대 약물 용출 스텐트(drug-eluting stent, DES)에서 스텐트가 삽입된 병변 부위 혈관에 변형을 초래하여 생체 적합성이 향상된 2세대 DES가 개발되었다. 관상동맥 병변에서 2세대 DES 치료 후 병변 부위의 혈관 변화를 관찰한 연구는 많지 않아 본 연구에서는 혈관내 초음파(Intravascular ultrasound, IVUS)를 이용해 스텐트 부위의 관상동맥의 변화를 관찰하고자 하였다. 대상군은 본원을 내원하여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진단받고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로 1세대 혹은 2세대 DES를 시술 받았으며 시술 당시와 8-12개월 내에 추적 IVUS를 시행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IVUS 영상을 바탕으로 혈관 재형성(positive peri-stent vascular remodeling, PPVR)과 후기 획득 불완전 스텐트 밀착(late-acquired incomplete stent apposition, LAISA)의 발생빈도와 시술 후 3년째까지 주요 심장 사건들을 관찰하였다. 총 281명의 환자 중 1세대 DES군이 201명(217개 병변)과 2세대 DES군이 80명(88개 병변)을 대상으로 했다. 두 군간에 연령, 성별 차이는 없었다. 병변 길이와 스텐트 길이는 2세대 DES군에서 유의하게 짧았으며 스텐트 크기와 시술 후 관상동맥 협착은 2세대 DES군에서 유의하게 컸다. PPVR과 LAISA의 발생빈도는 2세대 DES군에서 유의하게 낮았지만 3년째까지 주요 심장 사건들은 두 군간에 차이가 없었다. PPVR 또는 LAISA의 예측인자로 스텐트 길이와 1세대 DES가 유의한 변수로 조사 되었다. 시술인자의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성향점수 짝짓기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도 두 군간에 PPVR과 LAISA 발생빈도는 2세대 DES군에서 유의하게 낮았으나 3년째까지 주요 심장 사건들은 차이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스텐트가 삽입된 병변에서 혈관 변화의 빈도는 2세대 DES군에서 의미있게 낮았으며 이는 2세대 DES의 시스템 개발에 의한 생체 적합성이 향상된 결과로 보여진다.

The peri-stent vascular changes after 2nd generation drug-eluting stent (2G DES) implantation have not been fully investigated compare to 1st generation DES (1G DES). From March 2003 to October 2010, patients receiving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PCI) with either 1G or 2G DES were retrospectively included. All patients underwent intravascular ultrasound (IVUS) at post-procedure and 8-12 months after PCI. A total of 281 patients (1G DES: 201 patients with 217 lesions and 2G DES: 80 patients with 88 lesions) were enrolled. The incidence of positive peri-stent vascular remodeling (PPVR) and late-acquired incomplete stent apposition (LAISA) were investigated by IVUS images. Major adverse cardiac events (MACE) up to 3 years were also evaluated. The lesion and the stent length were shorter, and the stent size was larger in the 2G DES group. The incidences of PPVR and LAISA were lower in the 2G DES group before and after propensity score matching. However, the incidence of 3-year MACE were not different between the two groups. Independent predictors for PPVR or LAISA were stent length and 1G DES implantation. These results suggested that biocompatible stent system in 2G DES might have reduced peri-stent vascular cha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