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판 우울증 관해 질문지(Remission from Depression Questionnaire)의 표준화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우울증의 관해 평가에 사용된 HDRS나 MADRS와 같은 객관적 도구들과 PHQ-9 등의 주관적 평가 도구들이 주로 환자의 우울증상만을 평가하여 실제 환자들의 관해 개념과 불일치하였던 점에 착안해 우울증상 뿐만 아니라 우울 이외의 증상들, 대처능력, 긍정적 정신건강, 기능, 삶의 만족도, 전반적인 안녕감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의 환자의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Zimmerman 등이 개발한 RDQ를 국내에서 표준화 연구하고자 하였다. 일개 대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외래 및 입원 치료를 받았고 DSM-IV-TR에 의해 주요우울증, 기분저하증, 달리 분류되지 않는 우울증으로 진단된 총 200명을 대상으로 K-RDQ와 QIDS-SR, STAI-S, GHQ/QL-12, SDS, HRSD, 및 CGI-S를 시행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하였다. 그리고 우울증 환자 60명과 정상대조군인 병원 직원 30명에게 1주에서 2주 간격으로 K-RDQ를 시행하여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K-RDQ의 신뢰도 검정 결과 Cronbach's alpha 계수는 0.965로 높게 나타났고, 검사-재검사 신뢰도 또한 0.951(p < 0.05)로 신뢰할만한 수준이었다. 타당도에서는 우울증 환자군의 K-RDQ 평균 점수(45.79 ± 18.65점)가 대조군의 평균 점수(15.87 ± 10.60점)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t = 12.8, p < 0.001). 요인분석에서는 5개의 하위 요인이 추출되었다. 요인 1은 긍정적 정신건강 요인, 요인 2는 삶의 만족도와 기능 요인, 요인 3은 주요 우울 증상 요인, 요인 4는 생장 증상 요인, 요인 5는 기타 우울 증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이상의 결과들은 K-RDQ가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가진 우울증 관해 평가 도구임이 입증한다. 그러므로 K-RDQ는 우울증 환자의 치료 효과를 판정하기 위하여 국내 임상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척도로 평가된다.

Existing depression rating scales do not fully reflect depressed patients' perspective of remission, which goes beyond symptom resolution. The Remission from Depression Questionnaire (RDQ) captures a broader array of domains, and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DQ (K-RDQ). The test-retest reliability of the K-RDQ was studied in 60 depressed patients and 30 normal subjects working at a university hospital. Subjects were evaluated at baseline and again 1-2 weeks later. The validity of the K-RDQ was studied in 200 depressed patients who were rated on the 17-item HDRS and the CGI-S; each patient also completed the QIDS-SR, STAI-S, GHQ/QL-12, and SDS. The K-RDQ demonstrated excellent internal consistency, with a Cronbach's α of 0.965 for the total scale and above 0.80 for each of the 7 subscales. The test-retest reliability of the total scale was 0.951. The mean K-RDQ scores (45.79 ± 18.65) of the depressed patients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15.87 ± 10.60) of the mentally healthy subjects (t = 12.8, p < 0.001). Five factors from the K-RDQ were extracted by principal axis factoring with equimax rotation. These results indicate that the K-RDQ is a reliable and valid measure that evaluates multiple domains that depressed patients consider important in determining remission. Thus, the K-RDQ may be considered an appropriate tool for use in the clinical set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