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주간의 운동프로그램이 노인들의 포괄적 기능과 허약정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최근 노인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노년기의 체력과 근력 저하는 낙상 등의 부상을 일으켜 일상생활기능에서 장애를 줄 수 있다. 60세 이상의 노인층을 대상으로 12주간의 운동프로그램이 운동 능력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2012년 1개시 5개의 보건진료소를 이용하는 노인 165명을 대상으로 운동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12주간 프로그램 시행전후 각각 기본 기초체력검사로 좌우악력, Timed up Go test(TUG), Single Leg Stanidg test(SLS)과 자가기입식 허약노인 기초측정 설문지를 시행하였다. 12주간, 매주 1회 의료진 참여하 전문강사의 지도아래 진행되는 세라밴드, 에어로스텝, 짐볼 운동으로 구성된 운동프로그램을 시행한 후 결과를 비교하였다. 참가자의 평균 연령은 72.5 ± 5.4세 였고, 남자는 14명(8.5%), 여자는 151명(91.5%)이었다. 악력의 변화는 양측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전체적 균형을 의미하는 SLS 검사에서 양측다리 모두 운동 전후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평형성 향상을 보여주었다. TUG는 유의한 시간의 감소를 보이며 전반적 기능과 보행능력의 향상을 보여주었다. 허약노인 기초측정치 설문지 점수도 현저한 호전이 있었다. 운동프로그램 전후를 비교하였을 시 TUG 결과의 감소, SLS 양측 하지 결과의 상승, 허약노인기초측정 설문지 점수 감소를 보여주었고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악력의 경우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고 이는 운동프로그램 자체가 전반적 신체균형감각과 하지근력 강화에 더 중점적이었고, 짧은 기간 진행되었기 때문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노년층에 있어 정기적인 근력강화 운동프로그램은 하지근력 및 균형감각을 향상에 도움을 이에 대한 주며 장기적인 추적관찰과 추가연구가 필요하다.

Recently, the elderly population has grown rapidly. Weakness of strength and muscles in old age are causes of injury like falling down, and these injuries result in dysfunction of elderly peopl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know the effect of an exercise program for 12 weeks on elderly people aged 60 or more. One hundred and sixty five old people participated in the exercise program of the national health center, Moon-kyung city, 2012. Before and after the entire program of 12 weeks, we tested left and right grip power, Timed Up and Go test (TUG), single leg standing (SLS) test and a self frail elderly questionnaire. For 12 weeks, once a week, participants exercised with the thera band, aerostep, and gym ball with experts and a monitoring medical team. Before and after exercise, the average left and right hand grip power had no significant changes. SLS time meant that whole body balance showed significant change on both sides. TUG is an overall function test and was significantly decreased after the exercise program on both sides. The self frail elderly questionnaire score showed a significant improvement after the entire program. This study found that a regular exercise program helped elderly people to increase body balance and leg muscle po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