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소판 풍부혈장과 흉터하부박리술이 진피재생에 미치는 효과 : 여드름 함몰 흉터에서의 임상적 적용

Abstract

혈소판 풍부혈장(plate-rich plasma, PRP)은 다양한 성장인자를 분비하여 세포 증식이나 이주, 분화 및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여 진피재생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흉터하부박리술은 진피 내부의 흉터 다발을 끊음으로서 함몰 흉터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이 연구에서는 in vitro 실험에서 PRP가 효과적으로 섬유아세포의 세포 분열, 세포 이주 및 제1형 교원질, matrix metalloproteinase-1(MMP-1), MMP-2의 발현에 미치는 영향과 in vivo 실험에서 transforming growth factor beta 1(TGF-β1) 발현 및 여드름 함몰 흉터에서 진피재생을 촉진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PRP를 처치한 섬유아세포의 세포 분열, 세포 이주를 촉진시키는지 확인하기 위해, 섬유아세포에 다양한 농도의 PRP를 처치하고, 세포 증식 및 세포 이주 실험을 시행하였다. PRP가 제 1형 교원질, MMP-1, MMP-2, TGF-β1의 발현을 촉진시키는가를 확인하기 위해서 PRP를 섬유아세포에 처치하고 Western blot, CAT 분석기법 및 면역조직화학염색을 시행하였다. 또한 PRP와 흉터하부박리술이 진피재생을 촉진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제 여드름 함몰 흉터 병변에 PRP와 흉터하부박리술을 시행하였다. 처치한 PRP의 농도가 높아짐에 따라 섬유아세포의 세포 분열 및 세포 이주가 더 촉진됨을 관찰 할 수 있었다. 또한 PRP를 처치한 섬유아세포에서 제 1형 교원질 및 MMP-1, MMP-2의 발현이 증가하였다. In vivo 실험으로 PRP와 흉터하부박리술을 시행한 경우, PRP 또는 흉터하부박리술 단독 시행한 경우에 비해 TGF-β1 발현이 증가하였다. 또한 두 명의 여드름 함몰 흉터 환자들을 대상으로 PRP와 흉터하부박리술을 시행하였고, 내원 당시와 치료 3개월 후의 임상사진에서 병변의 호전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 결과 PRP에서 분비되는 여러 성장인자 및 흉터하부박리술을 통해 섬유아세포의 세포 분열 및 이주를 자극하고 제 1형 교원질, MMP-1, MMP-2 및 TGF-β1의 발현 증가로 여드름 함몰 흉터의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향후 여드름 함몰 흉터에서 PRP와 흉터하부박리술이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Platelet rich plasma promotes dermal remodelling processes by growth factors, which accelerate cell proliferation, migration, differentiation and tissue regeneration. Subcision is a depressed scar management by percutaneously releasing scar bands within the derm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n vitro effects of PRP on fibroblasts proliferation, migration, and type I collagen, MMP-1, MMP-2 expressions. In addition, we investigated it’s in vivo effects on TGF-β1 expression with improved clinical outcome on depressed acne scar. Data showed PRP promoted the migration and proliferation of human skin fibroblasts by dose-dependent manner. Under PRP treatment, the expressions of type I collagen, MMP-1 and MMP-2 increased. In vivo, co-treatment with PRP and subcision showed better results than PRP or subcision alone in TGF-β1 expression and collagen regeneration. Also, two patients with depressed acne scars showed great clinical improvement after receiving 3 months of the co-treatment. In conclusion, PRP combined with subcision showed accelerated dermal remodelling in depressed acne scar through fibroblast migration, cell proliferation, and up-regulation of type I collagen, MMP-1, MMP-2, and TGF-β1. Therefore,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PRP combined with subcision can be an effective treatment on depressed acne sc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