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신우 신염으로 인한 패혈성 쇼크와 관련된 신장 전산화단층촬영 및 임상적 소견

Abstract

급성 신우 신염에서 임상 소견이나 병력 및 혈액 검사 소견만으로 패혈성 쇼크의 발생을 예측하고 그 중증도를 감별하여 예후 평가를 내리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 전산화단층촬영은 짧은 시간에 촬영할 수 있고, 신 실질 염증성 질환의 진단에 매우 민감하며 초기 병변의 범위 및 중증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져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급성 신우 신염 환자들에서 치명적인 패혈성 쇼크의 발생을 예측하기 위해서 임상적 및 신장 전산화단층촬영 소견에서 어떤 인자들이 의의를 가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이번 연구를 실시하였다. 2011년 1월부터 12월까지 응급의료센터에 내원한 18세 이상의 환자 중에서 전산화단층촬영을 통해 급성 신우 신염으로 진단받은 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하여 패혈성 쇼크가 발생한 군과 발생하지 않은 두 군 간의 임상적, 혈액학적 및 전산화단층촬영 소견에 대해서 비교하였다. 그 결과 고령, 거동 불가 환자, 균혈증, 혈청 크레아티닌 및 고감도 C 반응 단백 증가, 전반적 신 비대, 신우 신배 벽 비후 및 조영 증강, 조영제 배설 지연이 있는 경우에 패혈성 쇼크 발생의 예측에 의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령 환자의 경우 비특이적인 임상 양상을 가지며, 거동 불가 환자의 경우 동반된 다른 질환의 가능성을 생각하여야 하며, 균혈증의 경우 혈액 및 요 배양검사결과가 나오기까지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임상 정보를 토대로 패혈성 쇼크 발생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전산화단층촬영을 실시하여, 신장 병변의 범위와 중증도를 확인하여 패혈성 쇼크의 발생을 조기에 예측한다면 그 치료 및 예후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Clinical findings, medical history and laboratory findings in patients with acute pyelonephritis are insufficient to predict the occurrence and prognosis of septic shock. Therefore early imaging can be helpful in making the diagnosis and prognosis of acute pyelonephritis. Retrospective study was used by reviewing the medical records of patients. Two hundred pati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January to December, 2011. They were diagnosed with acute pyelonephritis in kidney computed tomography (CT). Patients were classified into two different groups: patients with septic shock group and without septic shock group, and then the two group’s clinical, laboratory and CT findings were compared. Acute pyelonephritis with the septic shock group showed more bacteremia, higher serum creatinine and high sensitivity C-reactive protein. The findings of kidney CT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global renal enlargement, pelvicalyceal wall thickening and poor excretion of contrast. CT can predict the possibility of septic shock by identifying the severity of disease and the range of renal lesions in patients who are suspected of acute pyelonephritis. So it can allow initial aggressive treatment, which can contribute to a decrease of mortality and morbidity in acute pyelonephritis pati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