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해소체 축적 화합물 탐색을 위한 High-Content Screening 기술 개발

Abstract

화합물 및 천연물의 용해소체(lysosome) 축적 여부는 약물의 체내 총량 및 동태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신약 개발 및 임상의학 분야에서 중요한 기초정보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화합물의 용해소체 축적 여부를 알아낼 수 있는 쉽고, 간편한 방법이 개발되지 않고 있어, 이 연구에서는 형광현미경과 영상분석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화합물의 용해소체 축적을 검사할 수 있는 새로운 High-Content Screening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임상에서 사용 중인 640여종의 화합물에 대한 용해소체 축적성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확보한 화합물 용해소체 축적성 검사 기술과 정보는 향후 신약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