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ST분절 상승 심근경색증 환자에서 유도철선 통과 후 TIMI 혈류가 주요 심장사건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급성 ST분절 상승 심근경색증 환자에서 일차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 중 유도철선 통과 후 thrombolysis in myocardial infarction(TIMI) grade가 주요 심장사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2006년부터 2011년까지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심장센터에 내원하여 일차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시행한 급성 ST분절 상승 심근경색증 환자 중 초기 TIMI 0인 환자 391예를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환자군은 유도철선 통과 후 TIMI grade에 따라 두 군으로 분류하였다. 유도철선 통과 후에도 지속적인 TIMI 0인 군을 I군으로 분류하였고, 유도철선 통과 후 TIMI 1-3인 군을 II군으로 분류하였다. 대상 환자군은 18개월간 임상 추적관찰 하였고, 주요 심장사건은 심인성 사망, 비치명적인 심근경색, 목표 혈관의 재관류, 목표 병변의 재관류로 정의하였다. 일차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 이후 TIMI grade가 3미만인 경우는 I군 17례(10.8%)로 II군 8례(3.5%)보다 유의하게 많았다. 전체 주요 심장사건은 57례(14.7%)에서 발생하였고, I군에서 35례(22.2%), II군에서 22례(9.6%)로 I군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심인성 사망과 목표 혈관의 재관류는 I군에서 유의하게 높았지만, 비치명적인 심근경색, 목표 병변의 재관류는 양군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다변량 분석에서 유도철선 통과 후 TIMI 0인 경우가 주요 심장사건과 관련된 독립적인 예후 인자로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 초기 TIMI 0인 급성 ST분절 상승 심근경색증 환자에서 일차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 중 유도철선 통과 후 지속적인 TIMI 0는 주요 심장사건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예후 인자가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Persistent no-flow after wire insertion (AWI) during primary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PCI) has known a lower survival rate in acute ST-segment elevation myocardial infarction (STEMI). The aim of the study was to assess the impact of thrombolysis in myocardial infarction (TIMI) grade AWI on major adverse cardiac event (MACE) in patients with acute STEMI. The study was a retrospective analysis of collected data on 391 patients with baseline TIMI 0 of patients with acute STEMI performed primary PCI between 2006 and 2011 at our single center. The patie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TIMI grade AWI. Group I defined as persistent TIMI 0 AWI. And, group II defined as TIMI 1-3 AWI. MACE was defined as cardac death, non-fatal MI, target vessel revascularization (TVR) and target lesion revascularization during 18 months. The incidence of MACE was significantly higher in group I than in group II. Especially, the incidence of cardiac death and TVR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group I than in group II. Persistent TIMI 0 AWI was the independent predictor for MACE after correcting for multiple imbalances. Persistent TIMI 0 AWI might be a predictor of MACE in patients with acute STEMI performed primary PC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