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위암의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 후 국소재발의 위험인자

Abstract

최근 ESD는 조기 위암의 치료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내시경 치료에 있어서 불완전절제는 시술 후 국소 재발을 증가시키는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으나 일괄절제가 이루어진 후 재발과 관련된 위험 요소에 대한 연구는 없는 바, 이번 연구에서는 조기 위암에서 ESD를 통하여 일괄절제를 시행한 환자들의 재발과 관련된 인자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003년 4월부터 2010년 5월까지 ESD로 치료한 1121명(1215병변)에 대하여 후향적으로 의무기록지를 분석하였다. 이들 중에서 부분절제, 심부 절제연 침범, 측방연 침윤, 조직 생검상 암세포가 발견되지 않은 경우는 제외한 401명(415병변)에 대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신생물의 재발은 36예(8.7%)에서 관찰되었다. 재발의 위험인자는 단변량 분석 결과 불명확한 절제연, 긴 시술 시간, 좁은 안전절제연이었으며, 다변량 분석 결과 불명확한 절제연만이 재발과 관련된 요소였다(p = 0.031). 안전절제연 1 mm를 기준으로 위험인자를 분석한 결과, 단변량 분석에서는 병변이 위 상부 및 중부에 위치한 경우, 시술 시간이 긴 경우에서 재발이 많았으며, 다변량 분석 결과 위하부보다 위상부에 병변이 위치한 경우에서 재발이 더 많음을 알 수 있었다(OR, 2.9; 95% CI, 1.110 - 7.579; p = 0.030). 안전절제연 1 mm를 기준으로 신생물의 재발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종양의 재발은 더 빈번하였다(p = 0.006). 총 추적 관찰 기간 중 같은 자리에서 암세포의 재발은 6예(6/415, 1.4%)에서 관찰되었으며 이시성 암은 26예(26/415, 6.3%)에서 관찰되었다. 또한, 24개월째 국소 재발이 없을 확률은 안전절제연 1 mm이하에서 79.9%, 1 mm초과에서는 89.5%-90.4%로 안전 절제연 1 mm이하에서 신생물의 재발이 더 빈번함을 알 수 있으며, 두 군 간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 0.031).

조기 위암의 치료로 ESD를 시행하여 일괄절제를 시행하여도 국소재발은 발생한다. 국소재발과 관련된 위험 요소로는 종양의 위치와 종양의 경계가 중요하며, 시술 후의 국소재발을 줄이기 위해서는 위 상부에 위치한 종양일 수록 좀 더 세심한 평가 후에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겠으며, 종양의 경계를 명확히 확인하고 충분한 안전절제연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ESD is a novel, promising endoscopic technique for Early Gastric Cancer. Incomplete resection such as piecemeal resection is known as a risk factors for local recurrence after ESD for EGC. However, there are no reports about the risk factors of recurrence after en bloc resection of EGC. We sought to determine the risk factors for recurrence after en bloc resection of ESD for EGC. We retrospectively reviewed the medical records of the patients who underwent ESD between April 2003 and May 2010. Among 1121 patients (1215 lesions), lesions that were resected in a piecemeal fashion and resulted in a pathological diagnosis of lateral, deep margin positive for cancer and benign lesions were excluded. Finally 401 patients (415 lesions) were enrolled and analyzed.

Neoplasia recurred in 36 lesions (8.7%). Using univariated analysis, the factors related to local recurrence were ill-defined margin, longer procedure time, and narrow safety margin. The only factor found to be related to recurrence was ill-defined margin in multivariated analysis (p = 0.031). With a safety margin of ≤ 1-mm, factors related to local recurrence were lesions located in the upper and middle portions of the stomach and longer procedure time in univariated analysis. With the safety margin of ≤ 1-mm, tumors located in upper part of stomach were the only risk factor in multivariated analysis (OR, 2.9; 95% CI, 1.110-7.579; p = 0.030). Cumulative recurrence analysis showed that neoplasia recurrence occurred earlier with a safety margin under 1-mm. Although en bloc resection was achieved, neoplasia recurrence occurred. To reduce this recurrence after ESD, it is important to confirm the exact margin of the lesions and to allow enough safety mar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