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수면의 질, 삶의 질과 우울증에 관한 연구

Abstract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은 질병에 의한 통증 뿐 아니라 나쁜 수면의 질과 우울증과 같은 기분장애를 경험하고 있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이런 수면의 질, 삶의 질, 그리고 우울증을 통합적으로 다룬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저자는 한국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수면의 질을 정상 대조군과 비교하고 질병의 활성도에 따른 비교와 이들 사이의 연관성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130명과 정상 대조군 117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모든 군을 대상으로 수면의 질은 Korean version of the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PSQI-K)로 측정하였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삶의 질은 Korean version of Short Form 36-Item Health Survey(Korean SF-36), 우울증은 Korean version of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 second edition(BDI-2)을 통해 측정하였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총 PSQI 점수는 정상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p < 0.05). DAS 28을 기준으로 질병의 활성도가 낮은 환자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총 PSQI 점수, 높은 총 SF-36 점수, 그리고 낮은 BDI-2 점수를 확인할 수 있었다(p < 0.05).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여 낮은 총 SF-36 점수는 높은 총 PSQI 점수의 독립적인 위험인자로, 높은 총 PSQI 점수는 낮은 총 SF-36 점수의 독립적인 위험인자로 확인되었다. 같은 방법으로 BDI-2 점수를 올리는 것과 관련하여 중요한 인자는 여성이었다. 상관분석에서 총 PSQI 점수는 총 SF-36 점수, BDI-2 score, 그리고 DAS 28와 뚜렷한 선형관계가 있었다(r = -0.534, r = 0.375, r = 0.232; all p's < 0.001).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은 낮은 수면의 질과 삶의 질, 그리고 우울증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들은 질병의 활성도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 서로 간에 의미있는 상관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우리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의 질병을 적절히 조절한다면 그들의 수면의 질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Patients with reumatoid arthritis (RA) suffer from sleep disturbance and depression. However, there have been fewer data about quality of sleep (QOS), quality of life (QOL), and depression in RA patients. In this study, we aimed to assess the impact of RA on QOS. We also studied the relationship between QOS, QOL, and depression. RA patients (total 130) and voluntary control subjects (total 117) participated in the study. QOS was evaluated using the Korean version of the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PSQI-K). The Korean version of the Short Form 36-Item Health Survey (Korean SF-36) was used to evaluate QOL and depression was estimated using the Korean version of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 second edition (BDI-2). The total PSQI score was higher in the RA patients than in the control subjects. The low disease activity group scored significantly lower in total PSQI score and the BDI-2 score, higher in total SF-36 score. Considering the results, we need to recognize that patients with RA suffer from sleep disturbance and depression, and their disease activity is associated with QOS, QOL, and depression. Appropriate disease control in RA patients could lead to improvement in their QOS and Q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