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적인 침흘림을 보이는 소아에서 침샘 보툴리눔 독소 A 주사의 효과

Abstract

침샘 내 보툴리눔 독소 A 주사요법은 병적인 침흘림을 호소하는 성인과 소아에서 효과를 보였으나, 효과적이면서 부작용이 없는 보툴리눔 독소 용량과 주사 부위에 대한 기준은 정해져 있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병적인 침흘림을 보이는 소아 환자에서 보툴리눔 독소 A 침샘 주사 이후 9개월 동안 주사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병적인 침흘림을 보이는 17명의 소아를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하였다. 보툴리눔 독소(Botox??, Allergan, Westport, Co. Mayo, Ireland) 100 U을 생리식염수 2 ml에 섞어 사용하였다. 양측 귀밑샘과 턱밑샘에 각각 0.5 U/kg의 Botox?潁? 주사하였으며 주사 시 초음파를 사용하여 침샘의 위치와 깊이를 확인하였다. 보호자가 작성한 설문지를 통하여 주사의 효과 및 이상 반응을 측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시술 전과 시술 후 2주, 1, 2, 4, 6, 9개월 후까지 반복 관찰하여 시행하였다. 연구 대상자 중 한 명은 9개월 관찰 시점에 경피적 위조루술을 시행하여 변수들의 마지막 결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 Drooling frequency and severity scale, Teacher drooling scale과 Drooling count는 주사 전과 비교하여 주사 후 2주, 1, 2, 4, 6, 9 개월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호전을 보였다(p<0.05). Drooling count에서 50% 이상 침흘림 정도가 감소한 경우를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정하였을 때 총 17명 중 12명으로 70.5%에서 효과가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병적인 침흘림을 호소하는 환아에서 초음파 유도 하 침샘 보툴리눔 독소 주사의 효과와 그 유지 기간에 대해 알아보았다. 70.5%의 환아에서 보툴리눔 독소 주사는 효과가 있었으며 통계학적으로 의미 있는 침흘림 감소가 주사 후 9개월까지 유지되었다. 침샘 보툴리눔 독소 주사는 소아에서도 초음파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시술 가능한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다.

Botulinum toxin type A (BoNT-A) has been used to treat sialorrhe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clinical effect of BoNT-A injections into the salivary glands of children with sialorrhea, using qualified parent/carer-administered questionnaires during a follow up period of 9 months. A total of 17 patients (age 7.6 ± 4.24 years) were enrolled in the study. The degree of sialorrhea was assessed at the baseline, 2 weeks, 1, 2, 4, 6, and 9 months after injection. Drool count (DC) was assessed as an objective measurement. Drooling Frequency and Severity Scale (DFS) and Teacher Drooling Scale (TDS) were evaluated as a subjective measurement. BoNT-A (2.0 U/kg) was injected into bilateral submandibular and parotid glands under ultrasound guidance. DC, DFS, and TDS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 at 2 weeks, 1, 2, 4, 6, and 9 months follow-up (p<0.05). During the study, 12 of the 17 cases (70.5%) showed more than a 50% reduction in DC from the baseline value. The research suggests that ultrsound-guided injection of BoNT-A into submandibular and parotid glands is a safe and effective method to treat sialorrhea in children with neurologic dis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