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 곽청술 후에 발생한 외상성 신경종 : 초음파 소견 및 초음파유도하 세침흡인생검의 유용성

Abstract

본 연구는 경부 곽청술 후에 발생한 외상성 신경종의 진단에 있어서 초음파소견과 초음파유도하 세침흡인생검의 유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갑상선 전 적출술과 경부 곽청술을 시행받았던 7명의 환자에서 발생한 10예의 외상성 신경종을 대상으로 초음파소견 및 초음파유도하 세침흡인생검 소견을 후향적으로 조사하였으며, 초음파소견은 병소의 위치, 크기, 형태, 흉쇄유돌근과 비교한 에코발생도, 에코결, 미세석회화 또는 낭성변화 유무 및 혈관분포 정도를 중심으로 평가하였다. 10예의 외상성 신경종은 초음파유도하 세침흡인생검 시술 중에 환자가 경험하게 되는 electric shock-like pain으로 진단되었으며, 1예는 절제생검에 의해 확진되었다. 9예의 외상성 신경종은 level III에 위치해 있었으며, 크기는 8.7-17.7 mm이었고, 전 예가 방추형이었으며, 흉쇄유돌근과 비슷한 정도의 에코발생도를 보이는 병소 내부에 에코발생도가 높은 부위를 포함하고 있는 혼합형 에코발생도를 나타내었다. 미세석회화나 낭성변화를 보인 예는 없었다. 8예에서 색 도플러 및 강화 도플러 초음파 검사에서 병소 내부에 약간의 혈류가 관찰되었다. 전 예에서 초음파유도하 세침흡인생검을 위해 세침을 병소내로 삽입하는 순간 환자는 특징적인 electric shock-like pain을 경험하였다. 갑상선 전 적출술과 경부 곽청술 후에 발생하는 외상성 신경종은 유두상 갑상선 암종의 재발성 림프절 전이와 구별이 어려우나, 병소가 방추형이고 미세석회화나 낭성변화가 없다는 점이 외상성 신경종과 재발성 림프절 전이의 감별에 있어 유용한 초음파소견이며, 초음파유도하 세침흡인생검 중에 유발되는 특징적인 electric shock-like pain은 외상성 신경종의 진단에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함으로써 불필요한 수술을 피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usefulness of sonographic features and sonographically guided fine-needle aspiration biopsy (US-FNAB) in the diagnosis of traumatic neuroma (TN) after neck dissection. We retrospectively reviewed sonographic features and findings of US-FNAB of 10 TNs in 7 subjects who had undergone total thyroidectomy and neck dissection. Sonographic findings were evaluated according to the location, size, shape, echogenicity, echotexture, presence or absence of microcalcifications or cystic changes, and vascularity. Ten TNs were diagnosed by electric shock-like pain during US-FNAB and one by excisional biopsy. Nine TNs were located at the level III, with sizes between 8.7-17.7 mm, and all lesions were fusiform in shape, which showed isoechoic lesion with hyperechoic foci. Microcalcifications or cystic changes were not identified in any of the lesions. Eight lesions showed scanty color signals. In all lesions, the patients experienced characteristic electric shock-like pain during US-FNAB. TN occurring after neck dissection can mimic recurrent metastatic lymph nodes from papillary thyroid carcinoma. However, the fusiform shapes and absence of microcalcifications or cystic changes favor TN. TN can also be diagnosed by characteristic electric shock-like pain during US-FNAB, thus can avoiding unnecessary surg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