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저세포암 및 편평세포암에서 Cyclin D1과 Bcl-xL의 발현

Abstract

기저세포암 및 편평상피세포암은 주로 사람의 두경부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피부암으로 세포 성장을 촉진 하는 cyclin D1 단백의 과발현, 세포 사멸을 억제하는 Bcl-2, Bcl-xL과 같은 세포사멸 억제 단백질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Cyclin D1과 Bcl-xL 단백 과발현이 피부암의 발생에 어떻게 관여하는 지를 연구하고자 Western blot, 면역조직화학염색 및 면역조직형광염색법으로 분석하였고 HaCaT 세포에 자외선 B를 조사하여 cyclin D1 및 Bcl-xL의 단백 발현과 자외선과의 상관도를 확인하였다.

기저세포암에서는 면역조직화학염색 상 cyclin D1 및 Bcl-xL의 발현은 암세포의 중심부에 위치한 세포보다 변연부에 책상형 배열을 한 세포에서 주로 발현이 증가 되었다. 이러한 염색 양상은 면역형광염색 결과에서도 동일하게 관찰되었다. 편평세포암에서는 면역조직화학염색 상 cyclin D1과 Bcl-xL의 발현이 암조직 전반에 걸쳐 미만성으로 발현이 증가하여, 암 조직 내에서 발현의 분포가 기저세포암과는 차이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기저세포암, 편평세포암, 정상 피부 및 지루각화증 조직에서 단백질을 추출하여 cyclin D1 과 Bcl-xL의 발현을 Western blot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기저세포암과 편평세포암 모두에서 정상 피부와 지루각화증에 비해 cyclin D1 및 Bcl-xL의 발현이 대체로 증가되어 있었다.

기저세포암 및 편평세포암에서 cyclin D1 및 Bcl-xL의 발현 증가에 자외선 B가 관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자외선 B(0-400 mJ/cm2)를 HaCaT 각질형성세포주에 조사하고 Western blot 법으로 분석한 결과, 자외선 B 조사에 의하여 cyclin D1 및 Bcl-xL의 발현은 증가하지 않았다.

이 연구 결과 기저세포암 및 편평세포암에서 cyclin D1과 Bcl-xL의 발현이 증가되었는데 이는 세포주기의 활성과 세포 자멸사의 억제가 피부암의 발생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시사한다. 또한 지속적인 자외선 B 조사가 이들 유전자 발현조절 이상에 관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Cyclin D1 has a key function in entering S phase by phosphorylating Rb, thereby resulting in cell proliferation. Furthermore, cyclin D1 is an important early aberration in skin cancer development, especially overexpression of cyclin D1 plays important roles in rapid cell cycle progression, and thus some tissues have a good chance to neoplastic transformation. Thus, concerning cell cycle deregulation, cyclin D1 has become a promising candidate for development of skin carcinogenesis. Bcl-xL has anti-apoptotic effects that can be protect from apoptosis. In some cancer such as hepatocellular carcinoma, pancreatic cancer, overexpressions of Bcl-xL is proven.

In this study, the expression levels of cyclin D1 and Bcl-xL were examined in basal cell carcinoma (BCC) and squamous cell carcinoma (SCC) by immunohistochemistry, immunofluorecent stain and Western blot. In the result, expression of cyclin D1 and Bcl-xL in both skin carcinoma were increased. And BCC showed strong positivity for cyclin D1 and Bcl-xL on the peripheral compare to center. And there were no related between short time UVB irradiation and expression of both genes in HaCaT keratinoc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