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 검출에서 선택 배지(chromID VRE)와 다중 중합효소연쇄반응법의 유용성 비교 평가

Abstract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vancomycin-resistant enterococci, VRE)의 정확한 조기 검출은 병원 내 감염전파의 추적과 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색소생산성 고체 선택배지와 중합효소연쇄반응(polymerase chain reaction, PCR)법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였고 각 방법을 VRE 검출을 위한 고식적인 배양법과 비교 평가하였다.

대변 검체들에 대해 세 가지 방법으로 VRE 동정시험을 실시하였다. 고식적인 배양법과 chromID VRE (bioMérieux, France) 배지를 이용한 색소생산성 고체 선택배지법, 그리고 Seeplex?? VRE ACE Detection 키트(Seegene Inc., Korea)를 이용한 다중 PCR법과 vanC 유전자에 대한 추가적인 PCR법을 VRE 검출을 위해 시행하였다.

고식적인 배양법에 의해 100 검체에서 총 109 주의 VRE 균주를 분리하였다. ChromID VRE를 사용한 결과, 나중에 Vitek 카드에서 Enterococcus gallinarum (E. gallinarum)과 Enterococcus raffinosus (E. raffinonus)로 동정된 균주를 포함한 모든 균주서 보라색 균집락을 나타냈다. 다중 PCR법을 시행한 결과 모든 VRE 균주들을 검출할 수 있었고 그 중 100 주는 vanA 유전자형을 가진 Enterococcus faecium, 8 주는 vanA와 vanC-1 유전자형을 함께 지닌 E. gallinarum, 그리고 1 주는 vanA 유전자형을 가진 E. raffinosus였다.

결론적으로, VRE 감시배양을 위해서 액체배지에서 증균배양 이후 chromID VRE 배지를 이용하는 것은 검사실의 통상적인 선별검사로서 정확하고 빠르면서도 쉬운 방법이다. 다중 PCR법은 상대적으로 더 숙련된 기술을 요하는 방법이므로 검사실의 통상적인 선별검사보다는 VRE 대유행시 유전자형의 빠른 검출을 위한 보조도구로 생각된다.

Accurate and early detection of vancomycin-resistant enterococci (VRE) is critical for controlling nosocomial infection. In this study, we evaluated the usefulness of a selective chromogenic agar medium and of multiplex polymerase chain reaction (PCR) for detection of VRE.

We performed the following methods for detecting VRE infection in stool specimens: the routine culture method, culturing in selective chromogenic agar medium, and multiplex PCR using Seeplex?? VRE ACE Detection kit with additional PCR for vanC genes.

We isolated 109 VRE strains from 100 stool specimens by the routine culture method. In chromID VRE, all the isolates showed purple colonies, including Enterococcus gallinarum (E. gallinarum) and Enterococcus raffinosus (E. raffinosus) which were later identified using the Vitek card. All VRE isolates were identified by multiplex PCR; 100 were vanA-positive Enterococcus faecium, 8 were vanA- and vanC-1-positive E. gallinarum, and 1 was vanA-positive E. raffinosus.

In conclusion, for VRE surveillance, culturing the isolates in chromID VRE after broth enrichment appears to be an accurate, rapid and easy method for routine screening test. Multiplex PCR needs more skilled techniques than chromID VRE, but it can be an auxiliary tool for rapid detection of genotype during a VRE outbre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