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초음파 및 전산화단층촬영 소견

선천성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초음파와 전산화단층촬영(Computed tomography, CT) 의 소견 및 진단적 가치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최근 4 년간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에서 실시한 신생아 집단 선별검사에서 선천성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의심된 33 명의 초음파, CT 및 갑상선 스캔 검사소견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추적 정밀검사에서 11 명은 정상 갑상선기능을 나타내었고, 22 명은 선천성 갑상선 기능저하증으로 진단되었다. 환아들의 평균 연령은 생후 40.5 일(생후 7 일에서 150 일)로 남아가 20 명, 여아가 13 명이었다. 초음파 소견은 갑상선의 크기(두께), 에코(주위 근육과 비교하여 저에코, 동등에코, 고에코) 및 혈류를 관찰하였다. CT 촬영은 정상기능 8 명, 기능저하증 13 명에서 실시하였고, 조영전 영상에서 감약계수를 측정하고 주위 근육층과 비교하였다(저음영, 동등음영, 고음영). 또한 정상기능 4 명 및 기능저하증 18 명에서 실시한 갑상선 스캔 소견을 분석하였다.

초음파 소견에서 갑상선의 크기는 정상기능은 7.72 mm (6―10 mm), 기능저하증은 8.8 mm (4―16 mm) 이었고, 에코는 정상기능은 11 명 중 9 명(82%), 기능저하증은 22 명 중 무형성증 1 명을 제외한 21 명 중 18 명 (86%)에서 고에코를 보였다. 색도플러 초음파검사에서 정상기능은 6 명 중 3 명(50%), 기능저하증은 15 명 중 10 명(67%)에서 혈류증가 소견을 보였다. 비조영 CT 소견에서 정상기능은 8 명 중 6 명(75%)이 고음영을 보였고, 2 명이 동등음영을 보였으며 (평균 감약계수 : 76.6 HU, 60―87 HU), 기능저하증은 13 명 모두(100%) 동등 혹은 저음영을 보였다 (평균 감약계수 : 57.5 HU, 43―83 HU). 갑상선 스캔 검사는 기능저하증 18 명 중 6 명에서만 섭취감소 소견을 보였고, 정상기능과 기능저하증 모두에서 섭취 증가, 없음, 정상 등의 다양한 소견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선천성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초음파 소견은 정상 갑상선과 구분되는 특이소견이 없었다. 비조영 CT는 높은 특이도(100%)와 민감도 (87%)로 기능저하증을 진단하는데 유용한 소견을 보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radiologic findings and diagnostic values of ultrasound (US) and computed tomography (CT) in congenital hypothyroidism (CH).

During the last four years, screening program for CH was performed in the Dongsan Medical Center, Keimyung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Thirty three infants were suspected to have CH. Among them, 11 infants confirmed as normal thyroid glands and 22 infants were diagnosed as CH. Imaging findings of US (thickeness, echogenicity compared to the muscle, vascularity), unenhanced CT (attenuation compared to the muscle) and Technetium-99m thyroid scan were retrospectively analyzed.

On US, mean size was 7.72 mm in normal and 8.8 mm in CH. Nine (82%) normal and 18 (86%) CH revealed hyperechogenicity. Three (50%) of six normal and 10 (67%) of 15 CH revealed hypervascularity. On unenhanced CT, normal thyroid glands showed hyperattenuation in six (75%) of eight and all 13 (100%) CH revealed iso or hypoattenuation. On thyroid scan, six of 18 congenital hypothyroidism demonstrated decreased upt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