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중 Retinol Binding Protein 4(RBP 4)의 인슐린 저항성 및 아디포카인과의 관계

Abstract

지방 조직은 단순히 잉여 에너지를 저장하는 조직이 아니라, 다양한 아디포카인을 분비하여 인체의 대사에 관여하는 중요한 내분비 조직으로 인식되고 있다. 비타민 A 수송 단백으로 알려져 왔던 RBP 4(retinol binding protein 4)는 최근 비만 및 인슐린 저항성과의 관계가 밝혀지면서 중요한 아디포카인의 하나로 연구되고 있다. Adiponectin 과 visfatin 도 지방에서 분비되는 아디포카인의 일종으로 당 및 지질대사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2년부터 2003년 동산 의료원에서 검진을 시행한 환자 232명을 대상으로 대사성 인자 및 혈청 adiponectin, visfatin, RBP 4를 측정하였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을 알아보기 위해 HOMA-IR 을 계산하여 아디포카인과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혈청 RBP 4는 혈압(r = 0.204, p = 0.002), 총 콜레스테롤(r = 0.235, p = 0.000), 중성 지방(r = 0.131, p = 0.048),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r = 0.157, p = 0.018), 공복 인슐린(r = 0.161, p = 0.015), HOMA-IR(r = 0.159, p = 0.016), homocysteine(r = 0.248, p = 0.000), visfatin(r = 0.206, p = 0.002)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나, 상관의 정도가 높지 않았다. RBP 4는 hsCRP(r = - 0.133, p = 0.045), adiponectin (r = - 0.153, p = 0.021)과 음의 상관 관계를 보였다. 또 adiponectin은 나이(r = 0.180, p = 0.006),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r = 0.196, p = 0.003)과 양의 상관 관계를 보였다. 반면, adiponectin은 체질량 지수(r = - 0.252, p = 0.000), 공복 혈당(r = - 0.176, p = 0.007) 중성 지방(r = - 0.234, p = 0.000), 공복 인슐린(r = - 0.219, p = 0.001), HOMA-IR(r = - 0.198, p = 0.002)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Visfatin 은 RBP 4(r = 0.206, p = 0.002) 와 양의 상관 관계를 보이나 다른 대사성 인자와는 통계적 유의성을 보이지 않았다.

검진을 시행한 232명을 대상으로 혈중 아디포카인 및 대사성 인자들을 연구한 결과 RBP 4가 혈압, 혈중 지질 및 인슐린 저항성과 연관성을 보여 대사증후군에 주요한 아디포카인의 하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homocysteine 및 visfatin 과도 관련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RBP 4가 대사에 관여하는 정확한 기전과 더 많은 인구를 대상으로 한 전향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dipose tissue is traditionally considered energy storage deposit and metabolic sequelae of obesity, but now is regarded as active endocrine organ by producing adipokines to modulates homeostasis, blood pressure, lipid and glucose metabolism, inflammation and atherosclerosis.

Retinol binding protein 4 (RBP 4) was recently shown to be linked to insulin resistance and obesity, and has attracted considerable attention as an important adipokine. Adiponectin and visfatin are also the kinds of adpiokines, involving to lipid and glucose metabolism.

Plasma RBP 4, visfatin and adiponectin were measured in 232 healthy subjects who had undergone a medical examination in Keimyung University Dongsan Medical Center from 2002 to 2003 and then compared with various metabolic parameters. We studied the association of adipokine with insulin resistance and calculating HOMA-IR.

RBP 4 levels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systolic blood pressure, total cholesterol, triglyceride, LDL-cholesterol, insulin, HOMA-IR, homocysteine and visfatin. And RBP 4 levels were negatively correlated with hsCRP and adiponectin. Adiponectin levels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age and HDL-cholesterol. But adiponectin levels were negatively correlated with BMI, fasting glucose level, triglyceride, insulin and HOMA-IR. Visfatin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RBP 4 but there was no statistical significance with other metabolic factors.

These data suggested that RBP 4 levels were related to BP, serum lipid profile and insulin resistance, and RBP 4 was one of the adipokines which was important to the metabolic syndrome. These data also showed that RBP 4 was related to homocysteine and visfatin. Further studies are needed to analyze the precise machamism with RBP 4 and the accurate relation between RBP 4 and other adipokines. This study is retrospective and composed of small number, so further multicenter collaborations and large group trials are nee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