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하의 침윤성 유방암환자에서 액와 림프절 전이에 대한 예측인자

Abstract

유방암의 검진 도구로서 유방 촬영술이 보편화됨에 따라 크기가 1cm 이하인 조기 유방암의 발생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크기가 작은 유방암이라도 액와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는 예후가 불량하다. 본 연구에서는 1cm 이하의 침윤성 유방암에서 액와 림프절 전이의 빈도를 분석하고 이들 병변에서 액와 림프절 전이에 대한 예측인자를 알아보고자 한다. 1999년 1월부터 2009년 8월까지 유방암으로 수술한 환자들 중 1cm 이하의 침윤성 유방암으로 진단된 14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의무 기록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액와 림프절의 전이 유무에 따라 두 군으로 나누어 임상 병리학적 인자들을 비교하였다. 분석에 포함된 인자로는 나이, 종양의 촉지 유무, 종양의 크기와 위치, 종양의 다발성, 수술 방법, 조직학적 유형, 상피내암의 동반 유무, 조직등급, 핵등급, 림프관과 혈관침범, 에스트로겐 수용체,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C-erbB-2 상태 등이다. 통계적 방법으로는 chi-square test, independent t test, logistic regression analysis를 시행하였다. 전체 144명의 환자 중 28명 (19.4%)의 환자에서 액와 림프절 전이가 발견되었다. 액와 림프절 전이가 있는 군에서 종양의 다발성이 있으며(p=0.023), 조직 등급이 높았으며(p = 0.033), 림프관 및 혈관 침범이 있었다(p = 0.002). 다변량 분석에서 림프관 및 혈관 침범이 있는 경우(p=0.007)와 다발성 종양(p=0.022)이 독립변수로 작용하였으며 종양의 다발성이 상대 위험도 5.94로 가장 위험한 인자였다. 종양의 크기가 작더라도, 림프관 및 혈관침범이 있거나 종양의 다발성이 수술 전에 관찰되었다면 감시 림프절 생검보다는 액와 림프절 박리술을 고려하여야 하겠다.

Although screening MMG leads to increase of small breast cancer, the axillary lymphnode metastasis is still important prognsotic factor in these patient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incidence and predictors for the axillary lymphnode metastasis in patients with breast cancer less than 1cm. We reviewed the medical records of 144 patients who underwent resection of primary tumor and axillary procedures for breast cancer less than 1cm at our institution from January 1999 to August 2009. We divided into two groups depend on axillarynode matastasis and compared the clinicopathologic factors including age, palpable mass, size, location and multifocality of tumor, operation method, histolgic type, presence of in situ component, nuclear and histologic grade, lymphovascular invasion, estrogen and progesteron receptor, C-erbB-2. Twenty-eight(19.4%) patients had metastasis in axillary lymphnode. Three variables such as multifocality of tumor(p = 0.023), histologic high grade(p = 0.033), lymphovascular invasion(p = 0.002) were found to be significant in univariate analysis. In multivariat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lymphovascular invasion(p = 0.007) and multifocality of tumor(p = 0.022) were found as independent predictors of axillary lymphnode metastasis. Tumor less than 1cm with multifocality or lymphovascular invasion needs a axillary lymphnode dissection rather than sentinel node biops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