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만성신부전 환자에서의 동정맥루

Abstract

최근에는 혈액투석 치료를 받아야 하는 고령의 만성 신부전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런 고령의 만성 신부전 환자에 있어서 동정맥루의 위치에 따른 성공률이나 개존율에 대한 연구는 드물고, 또한 그 결과들도 서로 일치하지 않는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런 고령 만성 신부전 환자에 있어서 환자의 연령 및 동정맥루의 위치에 따라 동정맥루의 개존율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2004년 1월부터 2007년 12월까지 본원에서 치료한 만성 신부전증 환자 중에서 혈액투석을 목적으로 자가 혈관 동정맥루 수술을 처음 시행 받은 260예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동정맥루의 개존율과 폐쇄의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동정맥루의 개존 상태 확인은 병력 기록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였고, 본원에서 투석하지 않는 환자도 전화조사를 통해 개존 상태를 확인 하였다. 나이에 따른(65세 기준) 동정맥루의 일차 개존율 및 누적(cumulative) 개존율과 동정맥루의 위치(요골-요측피동정맥루(radiocephalic), 상완동맥-요측피정맥루(brachiocephaic))에 따른 일차 개존율 및 누적 개존율을 Kaplan-Meier 생존분석을 통해 구하고, log-rank test로 검증하였다. 또한 일차 개존율 및 누적 개존율에 영향을 끼치는 인자에 관하여 단변량 분석을 시행하였고, Chi-square test를 이용하여 유의성을 평가 하였다.

총 260예의 환자 중 65세 미만인 환자가 185명(71.2%), 65세 이상인 환자가 75명(28.8%)이었으며, 이 중 요골-요측피동정맥루를 시행 받은 환자가 166명(63.8%) 이었고, 상완동맥-요측피정맥루를 시행 받은 환자가 94명(36.2%) 이었다.

전체 동정맥루의 1년, 2년, 3년 일차 개존율은 82.7%, 76.8%, 70.8% 이었고, 동정맥루 기능저하로 인해 구조요법을 시행한 후의 누적 개존율이 1년, 2년, 3년 각각 97.5%, 93.6%, 90.2% 로 나타났다. 그 중 65세 미만인 그룹에서는 일차 개존율은 85.4%, 79.5%, 74.8%, 누적 개존율은 97.7%, 95.7%, 93% 이었고, 65세 이상인 그룹에서 일차 개존율은 75.5%, 69.9%, 59.6%, 누적 개존율은 97%, 88.1%, 86% 로 동정맥루의 일차 개존율(p=0.091) 및 누적 개존율(p=0.182)에 있어 나이는 위험인자로 작용하지 않았다.

동정맥루의 위치에 따른 전체 동정맥루의 일차(p=0.146) 및 누적 개존율(p=0.655)과의 관계는 통계적 유의성이 없었고, 65세 이상의 고령 환자에서도 위치에 따른 개존율에 영향이 없었다. (일차 개존율(p=0.098), 누적 개존율(p=0.477))

동정맥루의 개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알기 위해 나이, 성별, 동정맥루의 위치, 원인 신질환,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 질환 및 뇌혈관 질환의 유무 등의 인자로 단변량 분석을 시행한 결과 당뇨병만이 동정맥루의 일차 개존율(p=0.008) 및 누적 개존율(p=0.045) 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 결과 나이나 동정맥루의 시술 부위는 동정맥루의 일차 및 누적 개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인자가 아니나 당뇨병의 유무는 개존율에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당뇨환자의 동정맥루 시술 시에는 주의를 요하며 또한 이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The demand for hemodialysis in elderly patients with end stage renal disease is increasing. However, there are few studies on vascular access outcome and the results are still conflicting.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patency rate of AVF according to the age and the site of angioaccess procedure in such patients.

260 patients who had procedures for AVF from January 2004 to December 2007 were studied retrospectively. The patency rate of AVF was identified through electronic medical record or telephone survey. The primary and cumulative patency rate was analyzed using Kaplan-Meier analysis with log-rank test. The contributing factors were evaluated using Uni-variated analysis with chi-squre test.

Among 260, 185 (71.2%) patients were under 65 years old and 75 (28.8%) patients were over 65 years old. One hundred sixty six (63.8%) patients had radiocephalic arteriovenous fistula and 94 (36.2%) patients had brachiocephalic arteriovenous fistula. The age and site was not influential on the primary and cumulative patency rate. In the analysis of contributing factors, only the diabetes mellitus was influential on the patency rate (p<0.05).

The age and site of angioaccess procedure did not affect the patency rate, but diabetes mellitus could be a risk factor for the low patency rate. Therefore, AVF in diabetic patients should be created cautious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