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파 열응고술이 미간주름 교정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현재 미간주름의 치료로써 보툴리눔 독소 주사나 필러 주입, 추미근(corrugator supercilli)을 절단하거나 운동신경을 절제하는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지만, 작용 기간이 짧고 수술에 따른 반흔이 생기는 등의 단점이 있다. 이에 저자는 고주파 열응고술을 이용하여 보다 덜 침습적이며 효과적인 미간주름 교정 방법을 연구하였다.

2007년 11월부터 2009년 7월까지 17명(여자 14명, 남자 3명)의 평균 54.5세의 환자를 대상으로 미간주름 개선을 위하여 고주파 열응고술을 이용한 선택적 신경절제술을 시행하였다. 모든 시술은 수면 및 상, 하안와신경차단 마취하에 시행하였다. 먼저 추미근을 지배하는 안면신경의 측두지를 차단하기 위해 고주파 병변 발생기(PMG, Baylis medical, Canada)의 절연된 22 gauze 전극침을 절개없이 안와상절흔의 10mm 외측의 상안검 피부에 삽입 하였다. 또 비근근(procerus)과 미모하체근(depressor supercilli)을 지배하는 안각신경(angular nerve)의 차단을 위하여 동공중심선의 협부 피부를 통해 내안각 쪽으로 삽입하였다. 이후 0.3 - 0.5 mA의 낮은 전기 자극을 이용한 신경유도에 의해 근육의 수축을 확인한 다음, 고주파 열응고술(80 ℃, 50 sec)을 수차례 시행하였다. 주름 개선도 평가는Lemperle’s wrinkle assesment scale을 이용하여 시술 전, 후 임상 사진을 비교하였으며, 시술 결과에 대한 환자 만족도를 설문하였다.

Lemperle’s wrinkle assesment scale을 이용한 미간주름의 평가는 시술 전 평균 3.7 점에서 시술 후 평균 2.2 점으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개선이 있었다(p<0.05). 환자 만족도 설문에서 총 17명 중 15명이(88.2%) 시술 결과에 만족한다고 대답하였으며 보통이 1명 불만족이 1명이였다. 술 후 통증과 붓기는 1주일 이내로 모두 회복되었으며, 합병증으로는 눈썹주위 피부의 표재성 2도 화상이 1명, 감각저하가 1명 있었으나 보존적 치료로 특별한 문제 없이 치유되었다.

고주파 열응고술을 이용한 선택적 신경절제술은 지속기간이 길고 부작용이 적으며, 시술 후 빠른 일상생활이 가능하여 보다 효과적인 미간주름의 교정 방법이라 생각된다.

Current techniques for hyperdynamic vertical glabellar furrows include botulinum toxin injection, corrugator supercilli muscle resection, filler injection and surgical division of the corrugator supercilli motor nerves. Each techniques has a unique set of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Therefore, I report therapeutic effects of radiofrequency nerve ablation as minimally invasive, effective alterative to existing technique for glabellar furrow treatment.

Since Nov 2007, 17 patients with a mean age of 54.5 years underwent percutaneous selective nerve in order to improve glabellar wrinkle. Under IV sedation, the percutaneous selective nerve ablation was performed. For the surface mapping of terminal nerve to corrugator supercilli, the peripheral nerve stimulator was used. Then the 22 gauge insulated needle electrode is introduced firstly at the level of the superior orbital rim, 10mm more lateral to the supraorbital notch and secondly cheek approach, advancing to medial canthus. Delivering short electrical pulses of 0.3-0.5 mA, synchronous contraction of corrugator supercilli supplied by the nerve are elicited. And then RF enery (80 ℃ 50 sec) is delived through the tip, several times. The therapeutic improvement was assessed with Lemperle’s wrinkle scale and satisfaction survey was performed.

During the follow-up, superficial second degree burn of brow skin was seen in one patient, healed with conservative treatment. Lemperle’s wrinkle assesment scale were significant improved before treatment 3.7 to after treatment 2.2 (p<0.05). In 15 of 17 (88.2%) patients were satisfied with the resu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