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척주관 협착증 환자의 요부 교감신경 차단술의 효과 및 조영 양상에 따른 피부 체온의 변화

Abstract

요부 교감신경절의 위치와 숫자에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대부분은 요추 2번과 3번, 요추 4번과 5번 사이 디스크 주변에 군집해있다. 저자들은 요부 교감신경절 차단술(LSGB)을 시행하였을 때 조영제가 퍼지는 양상이 요추 2번과 3번 추간판 과 4번과 5번 추간판 공간 포함 되었을 때 더 훌륭한 차단효과를 나타낼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저자들은 척주관협착증 환자에서 요부 교감신경절 차단술과 경추간공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입법(TFESI)과의 효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8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두 군으로 나누었다(S군; TFESI를 시행한 군, L군; LSGB를 시행한 군). 또한 L군에서는 조영제가 퍼지는 양상에 따라 다시 세 군으로 나누었다(A군; 조영제가 L2-3, L4-5 모두 포함하는 군, B군; L2-3, L4-5 중 한 군데만 포함하는 군, C군; 모두 포함하지 않는 군). L군에서 차단 전과 차단 후 가장 많이 오른 온도를 측정하였다(Tpre, Tpost, ℃). 시술 전과 후 엄지발가락의 환측의 온도와 반대편의 온도 차(DTpre, DTpost, ℃) 를 구하였고, 순수한 온도 차이를 알기 위하여 시술 전과 시술 후의 온도 차이를 구하였다(DTnet).

L군과 S군 모두 시술전과 비교하여 통증의 VAS, ODI 수치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WD는 L군에서만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 VAS, ODI는 두 군간의 차이는 없었다. L군의 조영제의 분포에 따라 A군에서 C군과 비교를 하였을 때 시술 후 온도 차이는 DTpost (6.1 ± 1.2 ℃, p = 0.021), DTnet (6.0 ± 1.0 ℃, p = 0.023) 로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LSGB는 VAS, ODI, 그리고 WD를 모두 호전시켰으며 TFESI와 유사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LSGB의 경우 조영제가 A군처럼 분포되는 것이 C군보다 더 유의한 피부 체온 상승을 나타내었다.

Although variations in the number and position of lumbar sympathetic ganglia, they usually aggregate around the L2-3 and L4-5 disc space. We hypothesized that if a fluoroscopic image of the lumbar sympathetic ganglion block (LSGB) showed that contrast spread at both the L2-3 and L4-5 disc areas, it would demonstrate more profound blockade effect due to its proximity to sympathetic ganglia. We compared the effects of LSGB and transforaminal epidural steroid injection (TFESI).

Eighty patie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Group S; TFESI, Group L; LSGB). Group L was classified into three groups according to their contrast spread pattern. The preblock and postblock temperature difference between the ipsilateral and contralateral great toe (DTpre, DTpost , ℃) and DTnet were measured and calculated as follows. DTnet = DTpost – DTpre.

Both group showed significant reduction of visual analogue scale (VAS) and Oswestry disability index (ODI) score. Only patients of group L showed significant increase of walking distance (WD). Group A showed the most significant changes in DTpost (6.1 ± 1.2 ℃, p = 0.021), and DTnet (6.0 ± 1.0 ℃, p = 0.023) compared to group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