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경골 내염전에서 경골 역회전 교정 장치의 효과

Abstract

내족지 보행은 미용적인 문제뿐 아니라 기능적으로 조기 골관절염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치료를 요하는 질환이다. 그러나 소아의 보조기적 치료는 낮은 순응도와 효과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 기준에 어려움이 있어 국내외에서 그 효과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다. 소아의 경골 내염전으로 인해 내족지 보행을 보이는 환아에 대하여 국내외의 임상에서 처방되어지고 있는 TCR (Tibia Counter Rotator )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이학적 검사와 경골 CT (Computed Tomography)를 통해 TCR 의 착용 전·후에 경골 내염전 각도를 비교및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내족지 보행을 보이며 이학적 검사에서 하지의 허벅지-발 각도(thigh-foot angle)가 0 ˚이하인 10명(여자 7명, 남자 3명)의 연령이 3-11세(평균 6.6 ± 2.7세)인 환아로 지정하였다. 대상자의 양측 혹은 편측 하지를 대상으로 총 16례(양측 하지 6명, 편측 하지 4명)를 치료하였다. 치료 전·후 허벅지-발 각도및 경골 CT의 경골 내염전 각도를 이용하여 경골 내염전 각도의 호전정도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또한 TCR 의 착용기간과 경골 내염전 각도의 변화량이 가지는 상관관계와 연령과 경골 내염전 각도의 호전이 가지는 상관관계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허벅지-발각도는 TCR 을 착용 전 -12.2 ± 4.6 °, 착용 후 5.0 ± 10.3 ° 으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호전을 보였다(p<0.05). 경골 CT에서의 경골 내염전각은 TCR 을 착용 전 -16.4 ± 19.5 °, 착용 후 6.1 ± 28.1 °으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호전을 보였다(p<0.05). TCR 착용기간은 10-19개월(평균 13.1 ± 3.1개월)이었고 착용 기간에 따른 경골 CT에서의 경골 내염전각도 및 허벅지-발 각도의 변화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연령에 따른 각도 변화의 정도는 경골 CT에서의 경골 내염전각도만이 의의 있는 음의 상관관계를 가졌다.

경골 내염전으로 인한 내족지 보행을 하는 환아에게 경골 역회전 교정 장치 보조기인 TCR 은 치료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연령이 증가될수록 치료 효과가 감소되므로 환아의 연령에 따른 목표 교정각도의 개별 책정과 조기 보조기 착용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Not only cosmetic problem, but also osteoarthritis can be developed by in-toeing gait. But, poor compliance to orthotics and lack of objectiveness about effect of orthotics make debate. I aimed to know the therapeutic effect of TCR (Tibia Counter Rotator ) which was prescribed for tibial internal torsion patient.

Subjects were in-toeing gait children who had thigh-foot angle under 0 ˚. The number of subject was ten (7 female, 3 male) and 3-11 years old (average 6.6 ± 2.7 years old). The chosen leg was bilateral or unilateral with total 16 cases (6 Bilateral, 4 unilateral). Thigh-foot angle and tibial internal torsion angle at tibial CT before and after applying TCR were analyzed. And the correlations between duration of applying TCR and tibial internal torsional angle change and between age and tibial internal torsional angle change were analyzed. Thigh-foot angle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 with -12.2 ± 4.6 ° before and 5.0 ± 10.3 ° after appyling TCR (p<0.05). Tibial internal torsion angle at tibial CT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 with -16.4 ± 19.5 ° before and 6.1 ± 28.1 ° after applying TCR (p<0.05). There was no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duration of applying TCR and any angle change. Only a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the age and tibial internal torsion angle change at tibial CT had significancy (p<0.05).

TCR is effective to tibial interanl torsion patient but the older age is, the less effect is. So, early orthotics intervention is necess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