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환자에 발생한 이차성 원발암

Abstract

이차성 원발암의 발생은 악성 종양 환자에서 중요한 예후 인자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이차성 원발암은 초기 단계의 종양이라 할지라도 환자의 사망과 치료 실패의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악성 종양 환자가 다른 새로운 이차성 원발암이 발병할 수 있는 확률은 같은 연령 및 성별에서 원발 종양이 없는 환자와 비교하여 약 두 배 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차 원발암 중에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위암과의 연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위암 환자에서 이차성 원발암의 유발 인자 및 발생 빈도는 일차성 원발암과는 그 양상이 다를 수 있어 이에 대한 위험 요소 및 빈도를 분석하였다. 1996년부터 2007년까지 본원에서 진단된 위암 환자 5,778명 중에서 동시성 혹은 이시성 중복암이 있는 424명을 대상으로 성별, 나이, 병기, 이차성 원발암의 종류, 이차성 원발암의 종류에 따른 발생 빈도, 발생 시기, 생존 기간, 위암의 벙기에 따른 생존 기간 등을 분석하였다.

중복 위암 환자에서 발생한 이차 원발암은 동시성의 경우 간암, 식도암, 대장·직장암, 폐암, 췌장암의 순으로 발생하여 이에 대한 위암의 전이와 중복암의 감별 진단을 항상 고려해야 할 것이며, 이시성의 경우는 대장·직장암, 폐암, 간암, 난소암, 자궁경부암의 순으로 발생하여 특히 이러한 암들에 대해 10년 이상의 장기 추적 관찰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위암과 식도암 및 췌장암과 암 유발 인자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평균 생존 기간은 전체 중복 위암 환자는 33.3개월, 이시성 중복 위암 환자는 55.2개월, 동시성 위암 중복 환자는 10.6개월로 이시성 중복암이 동시성 중복암에 비교하여 평균 생존 기간이 길었다.

결론적으로 위암 환자는 이시성 및 동시성 이차성 원발암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수술 전, 후에 이차암과의 감별 진단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며 이시성 중복암의 발병 가능성에 대하여 주기적인 장기간의 추적 검사를 통하여 조기 발견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The occurrence of second primary cancers of the patients with gastric cancer is important for survival and prognosis of gastric cancer patients.

I analyzed the clinicopathologic data of 5,778 gastric cancer patients who diagnosed at Dongsan Medical Center, Keimyung University from January 1996 to December 2007 retrospectively.

Among the 5,778 gastric cancer patients, second primary cancer had occurred in 423 (7.3%) patients. Metachronous double cancer patients were 214 (3.7%) and synchronous double cancer patients were 209 (3.6%). The mean age was 57.9 years, and male patients were 304 (71.9%) and female patients were 119 (28.1%). The mean time to diagnosis of second cancers after diagnosis of gastric cancer was 20.6 months (range, 0~124.3 months), and the mean time to diagnosis of second cancer in metachronous double cancer patients was 28.1 months (range, 6.2~124.3 months). The most common synchronous second primary cancers was hepatoma in 47 (22.5%) patients, and the most common metachronous double cancer was colorectal cancer in 46 (21.4%) patients. The mean survival time in double primary gastric cancer patients were 33.3 months (range, 0~139.2 months), and metachronous double cancer were better survival than synchronous double cancer (55.2 vs. 10.6 mont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