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직장 전립선 생검에서 전립선 조직 내 염증소견과 하부요로증상의 관계

Abstract

전립선 조직 내 염증이 관혈적 전립선 절제술,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이나 경직장 전립선 생검에서 흔히 관찰되고 있다. 전립선비대증 환자에서 전립선 조직 내 염증이 하부요로증상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들이 있다. 이에 저자들은 전립선비대증 환자의 경직장 전립선 생검에서 전립선 조직 내 만성 염증이 하부요로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2002년 1월부터 2006년 12월까지 전립선비대증 환자에서 전립선특이항원이 4.0―10.0 ng/ml의 소견을 보여 경직장 전립선 생검을 시행한 14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염증 유무에 따라 국제전립선증상점수, 나이, 전립선특이항원, 전립선 크기를 비교하였다. 전립선 병리소견에서 만성 염증은 대식세포, 림프구 또는 형질세포가 보이는 경우로 하였고 염증의 범위와 정도에 따라 0, 1, 2, 3등급으로 분류하였다. 대상군의 평균 나이는 65.2 (44―87)세, 평균 전립선특이항원은 6.0 (4―10) ng/ml, 평균 전립선 크기는 54.6 (23―126) ml였다. 국제전립선증상점수는 평균 18.8점이었고, 배뇨증상점수는 평균 9.1점, 저장증상점수는 평균 9.7점이었다. 대상군 141명 중 염증 침습도에 따라 0등급 18명, 1등급 75명, 2등급 24명, 3등급 24명이었고, 염증 범위에 따라 0등급 18명, 1등급 58명, 2등급 59명, 3등급 6명이었다. 염증 유무에 따른 평균 국제전립선증상점수는 각각 19.4점, 15.1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그리고 국제전립선증상점수 중 배뇨증상점수는 염증 등급과 관계가 없었으나 저장증상점수는 만성염증의 범위와 침습도가 심할수록 상승하였다(p<0.05). 나이, 전립선특이항원, 전립선 크기는 염증 유무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p>0.05).

전립선비대증 환자의 경직장 전립선 생검에서 전립선 조직 내 염증이 동반된 경우 국제전립선증상점수가 높았다. 이는 전립선 조직 내 염증과 하부요로증상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전립선비대증 치료에 전립선 조직 내 염증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Histological evidence of prostatic inflammation is common finding of transrectal needle biopsy of prostate in patients with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BPH).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rostatic inflammation and lower urinary tract symptoms depending on prostatic inflammation.

Between January 2002 and December 2006, 141 BPH patients with prostate specific antigen 4.0―10.0 ng/ml underwent transrectal ultrasonographic guided biopsy of prostate. All specimens were reviewed by one pathologist. Extent and aggressiveness of prostatic inflammation were classified into 4 grades, respectively. The relationship among grades of extent and aggressiveness of inflammation and international prostate symptom score were evaluated.

Mean storage symptom scores were increased by grade of extent of prostatic inflammation (grade 0-6.3, 1-10.1, 2-11.0 and 3-11.3) (p<0.001). Aggressiveness of prostatic inflammation also showed increasing storage symptom scores with grades (grade 0-6.3, 1-10.2, 2-10.9 and 3-11.6) (p<0.001). Voiding symptom scores had no relationship with extent and aggressiveness of prostatic inflammation (p=0.942 and p=0.449, respectively). Even considering age simultaneously, storage symptom score showed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extent and aggressiveness of prostatic inflammation (p<0.05).

BPH patients with prostatic inflammation complained more severe storage symptoms than those withouts. It might be a more effective treatment to control prostatic inflammation in patients with BPH who suffer with storage sympto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