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역 역류성 식도염의 유병률 및 위험인자에 관한 연구

Abstract

배경 및 목적: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 및 담즙의 역류에 의하여 식도하부에 미란이나 궤양 등의 형태적인 변화가 발생한 질환을 의미하며 생존을 위협할 정도의 중증 질환은 아니지만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만성 질환이다. 유병률은 보고자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데 국내의 경우 약 2-4%로 보고되며, 아시아 3-16%, 서구의 경우 많게는 40%까지도 보고되고 있다. 또한 이 질환은 성별이나 비만, 흡연유무 등 많은 요소들에 의해 유병률이영향을받는것으로알려져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의 서구화 등에 의해 이 질환의 유병률이과거에비해증가하고있다는보고가있으나장기간분석한자료에근거한보고는찾아보기힘들다. 따라서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건강증진센터에서 최근 10년간 시행된 자료를 분석하여 이 질환에 대한 전반 적인 양상에 관해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1997년 1월부터 2007년 12월까지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건강증진센터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수검자중 상부위장관 내시경을 시행받았던 35,353명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인구분포에 따라 성별과 연령을 보정한 7,875명을 대상으로 의무기록을 참조하여 후향적 분석을 하였다. 결과: 대상군의평균연령은 43.3 ± 13.4 세였으며 역류성 식도염의 유병률은 2.41%였다. 남성이 3.52%, 여성이 1.38%로 남성에서 역류성 식도염의 유병률이 높았으며(P < 0.001) 비만군에서 유병률이 높았다(P < 0.001). 연령대별 유병률의 차이는 없었다. 검사 시기별 유병률은 과거로부터 시간이 갈 수록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다변량 분석에서 남성, 비만이 역류성 식도염의 존재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이었다.

결론: 최근 11년간 대구.경북 지역 역류성 식도염의 유병률은 2.41%였으며 유관 인자로 비만, 남성 등을 고려할 수 있겠고 최근들어 역류성 식도염의 유병률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비만 인구의 증가, 식생활의 서구화 등을 고려할 수 있겠으나 이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Reflux esophagitis is caused by acid and bile reflux into the esophagus and is characterized by presence of mucosal injury or by the reflux induced symptoms which are severe enough to impair quality of life. The prevalence of reflux esophagitis has been reported as 2-4% in Korea, but reported as over 40% in Western. Reported risk factors are sex, obesity, and smoking etc. The prevalence in Korea seems being increased maybe due to westernization of diet, but few epidemiological data for long duration are available in Korea. Therefore we studied to evaluate the prevalence and associated factors of refulx esophagitis in health routine-check up subject during recent 11years. We reviewed 7,875 age and gender adjusted subjects who had visited health promoting center for health check-up including endoscopy. The mean age was 43.3 ± 13.4, the prevalence of reflux esophagitis was 2.41%, 3.52% in male, 1.38% in female. The prevalence was significantly higher in male than in female (p < 0.001), also body mass index, obesity (BMI > 25 kg/m2) were significantly related with reflux esophagitis (p < 0.001). Overall prevalences of health check up subject from 1997 to 1999, from 2000 to 2002, from 2003 to 2005, from 2006-2007 were 0.3%, 1.2%, 2.8%, 6.3%, respectively. So the prevalence has been increasing in recent studies. On the multivariate analysis, male gender and obesity were independent risk factors of reflux esophagitis. In conclusion, the prevalence of reflux esophagitis is increasing recently, however, further prospective investigation is nee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