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병기에 속하는 삼중복 음성 유방암의 임상병리학적 특징 및 예후

Abstract

삼중복 음성 유방암은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프로게스테론 수용체가 음성이면서 동시에 HER2도 음성으로 진단된 유방암으로 정의되고, 수술 후에도 다른 유방암에 비해서 높은 재발의 위험도와 나쁜 임상경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중복 음성 유방암의 임상병리학적인 특성은 치료 방법의 결정 및 예후를 결정하는데도 중요하다. 이에 저자는 조기 병기에 속하는 삼중복 음성 유방암의 임상병리학적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1995년부터 2005년까지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에서 수술 받은 환자 중 조기 병기의 유방암으로 진단된 821명을 대상으로 하여 의무기록을 바탕으로 후향적으로 조사를 하였다. 환자는 삼중복 음성 유방암군과 비 삼중복 음성 유방암군으로 나누어 나이, 수술방법, 종양의 크기, 림프절 전이 유무, 병기, 핵 등급, 조직학적 등급, 보조적 항암 화학요법, 재발률, 생존율을 비교하였다. 821명의 환자 중 200명이 삼중복 음성 유방암으로 진단되었고, 나이 비교에서 35세 이하의 비율이 삼중복 음성군에서 많았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종양의 크기는 2 cm보다 큰 종양이 삼중복 음성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왔으나(p = 0.042), 림프절 전이 유무 비교에서는 두 군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조직학적 등급과 핵 등급 비교에서는 삼중복 음성군에서 3등급인 경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왔다(p = 0.000). 2007년까지 전체 환자의 중앙 추적기간은 50개월 이었고, 국소 및 구역 재발이 50명, 전신 재발이 98명이었고, 사망은 65명에서 발생하였다. 삼중복 음성군에서 높은 국소 재발률(n = 21, 10.5%)과 사망률(n = 25, 12.8%)을 보였다(p = 0.006, p = 0.010). 이 연구에서 비 삼중복 음성군에 비해 삼중복 음성은 나쁜 병리학적 결과 및 예후를 확인 할 수 있었고, 삼중복 음성 유방암의 치료 및 추적 관찰에서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추가적인 관찰 및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Triple negative breast cancer (estrogen receptor-negative, progesterone receptor-negative, and HER2-negative) is associated with high risk of recurrence and poor prognosis. We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and prognosis of triple negative early-stage breast cancer. We reviewed the records of 821 early-stage breast cancer patients who treated at our hospital from 1995 to 2005. We studied difference between triple negative group compared with non triple negative group. Of 821 early-stage breast cancer patients, 200 were classified as triple negative. Histologic and nuclear grade of triple negative group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non triple negative group (p = 0.000). Large tumors (> 2 cm) in triple negative group were significantly more than those in non triple negative group (p = 0.042). As of May 2007, with a median follow-up time of 50 months, there have been 50 local recurrences, 98 distant metastases, and 65 deaths. There were significant high rates of local recurrence (n = 21, 10.5%) and death (n = 25, 12.8%) in triple negative group (p = 0.006, p = 0.010 respectively). Patients classified as triple negative breast cancer have poor pathologic findings and prognoses. Careful treatment and follow-up are important to triple negative early-stage breast cancer and further investigation is necessary to triple negative breast canc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