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상기도 양압치료 후 혈중 IGF-1과 IGFBP-3의 변화

Abstract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변화된 수면주기와 저산소증으로 인하여 성장호르몬 분비가 감소되고 전염증성 사이토카인이 증가하며 이로 인해 다른 질병들이 동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기도 양압치료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로 알려져 있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상기도 양압치료 시 성장호르몬과 전염증성 사이토카인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어 본원 수면센터를 방문한 환자 중 수면다원검사와 함께 하루 밤 동안 상기도 양압치료를 시행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이들 중 AHI 수치를 기준으로 5이상을 폐쇄성 수면무호흡군, 5미만을 단순 코골이군으로 나누었다. 상기도 양압치료 시행전후의 혈중 IGF-1과 IGFBP-3 및 전염증성 사이토카인 수치를 측정하여 각 군에서의 변화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하였다.

전체대상은 44명이었고 이중 폐쇄성 수면무호흡군은 31명, 단순 코골이군은 13명이었고 각 군의 나이와 성별, 몸무게와 BMI, 엉덩이 둘레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수면무호흡군에서 허리둘레 및 허리-엉덩이둘레비가 더 높았다.(P=0.016, P=0.041) 혈중 CRP와 IL-6, TNF-α 그리고 공복 인슐린과 HOMA-IR 지수는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IGF-1과 IGFBP-3도 두 군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CPAP 전후의 혈중 IGF-1과 IGFBP-3 수치의 비교에서는 IGFBP-3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으나, IGF-1의 경우 단순 코골이군에서는 변화가 없었지만 폐쇄성 수면무호흡군에서는 252.5 ng/ml에서 286.5 ng/ml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17). CPAP 시행 후 폐쇄성 수면무호흡군의 1기 수면은 22.9%에서 12.5%로 줄어든 반면, 서파수면은 9.2%에서 14.0%로 증가하였다(P<0.001).

CPAP을 시행한 기간이 하루에 불과하지만 폐쇄성 수면무호흡군에서 IGF-1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므로, 단기간의 CPAP 치료를 하더라도 상기도의 폐쇄가 심한 군에서 효과가 있다.

Obstructive sleep apnea (OSA) is a relatively common condition producing changes of sleep architecture and growth hormone secretion, including significant increases in pro-inflammatory cytokines secretion.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CPAP) treatment is known as the most effective therapy in patients with OSA, but there had been no studies for hormonal changes after CPAP in patients with OSA in Korea.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CPAP treatment on growth hormone secretion and pro-inflammatory cytokines in patients with OSA.

Thirty-one (31 males) patients with newly diagnosed OSA (apnea-hypopnea index, AHI≥5) and age- and BMI-matched thirteen (11 males, 2 females) nonapneic controls (AHI<5) were selected from our sleep center from February 2004 to January 2008. All patients underwent overnight polysomnography and then took the CPAP treatment the following day.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HOMA-IR and serum levels of CRP, IL-6, TNF-α, insulin, IGF-1 and IGFBP-3. After CPAP treatment, compared with controls, the OSA group had significantly increased serum level of IGF-1 (P=0.017) and percentage of slow wave sleep (P<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