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연구는 방향화효소 억제제가 생식내분비 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무배란 여성에서의 배란유도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연구가 시행되었다.

정상 월경주기를 가진 자발적 피험자 30명을 대상으로 Letrozole을 투여하지 않은 주기(대조군)와 투여한 주기(연구군)에서 생식 호르몬 혈중치를 측정하여 호르몬 분비에 대한 Letrozole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각 월경 주기 3, 11, 21일에 LH, FSH, Estradiol, Testosterone, DHEA-S의 혈중치를 측정하였고 각 주기 21일에는 Progesterone 측정이 추가되었다. 불임의 원인이 무배란으로 진단된 환자 60명 중 크로미펜을 투여한 30명과 Letrozole을 투여한 30명에서 배란율, 임신율, 성장 난포 수, 자궁내막 두께, 자궁경관 점액의 양과 견사성, LH 분비폭발 시점, 배란 전 난포 직경을 측정하여 두 군 간의 임상 효과를 비교하였다

Letrozole은 정상 월경 주기를 가진 여성의 LH, FSH, Estradiol, DHEA-S 분비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Letrozole을 투여한 주기 11일 째의 Testosterone과 21일 째의 Progesterone 혈중치는 대조군에 비해 유의한 상승을 보였다(0.40 ± 0.16 vs 0.28 ± 0.11 ng/ml, p = 0.002, 18.18 ± 13.07 vs 8.38 ± 7.64 ng/ml, p = 0.001). 무배란 여성의 배란유도 효과에 대한 두 군간의 비교에서 Letrozole 투여군의 배란율, 임신율은 각각 83.30%, 26.67%로 크로미펜 투여군에서의 70.0%, 30.0%와 비교할 때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성장 난포 수나 배란 전 난포 직경에서도 Letrozole 군과 크로미펜 군 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크로미펜 군과 비교할 때 Letrozole 군에서 조기에 LH 분비폭발이 발생했고(12.12 ± 2.46일 vs 14.52 ± 3.18, p = 0.006), LH 분비 폭발 시점에서의 자궁내막 두께가 두꺼웠으며(10.48 ± 1.23 vs 8.52 ± 0.93 mm, p = 0.000), 자궁 경관 점액의 양이 많았고 견사성이 높았다(2.04 ± 0.61 vs 1.57 ± 0.59, p = 0.012, 6.00 ± 1.12 vs 4.95 ± 1.61 cm, p = 0.003).

이와 같은 연구 결과로 방향화 효소 억제제 Letrozole은 크로미펜과 필적하는 배란유도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자궁내막, 자궁경관 점액 양상을 통해 추론할 때 크로미펜의 단점인 항에스트로겐 효과를 회피함으로써 더욱 생리적 배란유도가 이루어 질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Letrozole의 황체기 중기 progesterone 혈중치 상승 효과는 Estradiol/Progesterone 비율을 재조정하여 자궁내막 수용성을 호전시킴으로써 임신율을 높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더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Objective: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romatase inhibitor on reproductive endocrine profiles in normal ovulatory women and evaluate the it's ovulation inducing capability in anovulatory infertile women.

Methods: We quantified the blood levels of reproductive hormones from 30 healthy normal cycling women in natural cycle (control) and letrozole medicated cycle (study). LH, FSH, Estradiol, Testosterone, DHEA-S were quantified on third, 11th, 21th day in both cycles, and on 21th day, Progesterone was added. 60 anovulatory infertile women received either letrozole 2.5 mg daily or clomiphene citrate 50 mg daily on days 5-9 after menses or induced bleeding with alternating sequence for ovulation induction. We compare the clinical parameters such as ovulation rate, pregnancy rate, the day of LH surge, number of follicles and endometrial thickness and cervical mucus amount and spinnbarkeit and mean diameter of follicles on the day of LH surge.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with independent samples t-test and Chi square analysis and p < 0.05 was considered as clinical significance.

Conclusion: Letrozole may augment folliculogenesis by elevated androgen level and improve the endometrial condition for implantation by increasing midluteal progesterone level in normal cycling women. Ovulation efficacy of letrozole in anovulatory women was comparable to clomiphene citrate, letrozole may be physiological in ovulation induction.

Citation

김숙현. (200806). 방향화효소 억제제 Letrozole이 정상 월경주기를 가진 여성의 생식호르몬 분비에 미치는 영향과 무배란성 불임 환자에서의 배란유도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