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감시 림프절 생검은 임상적으로 액와 림프절 전이가 없는 조기 유방암 환자에서 액와 림프절 상태를 확인하고 림프절 전이가 없는 경우 고식적 액와 림프절 절제술을 생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아직까지 생존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불분명하다. 저자는 액와 림프절 전이가 없는 환자에서 감시 림프절 생검만 시행한 환자와 고식적 액와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한 환자의 생존율을 비교해 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1995년 1월부터 2005년 12월까지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에서 유방암으로 진단 및 치료를 받은 환자들 중 액와 림프절 전이를 보이지 않은 환자 554명에 대해서 의무기록을 바탕으로 후향적 조사를 하였다. 임상병리학적 요인으로 환자의 나이, 종양의 크기, 병기, 호르몬 수용체의 상태, HER-2/neu 발현 유무 등을 조사하였고 치료 방법으로 수술, 보조적인 항암 화학요법, 항호르몬 치료를 포함시켰다. 전체 554명의 환자들 중 적어도 10개 이상의 림프절 제거를 통한 액와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한 환자는 430명, 감시 림프절 생검만 시행한 환자는 124명이었다. 환자의 나이, 종양의 크기, 병기 및 호르몬 수용체의 상태는 두 군 간에 통계학적 차이가 없었으나 액와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한 군에서 HER-2/neu 과발현이 많았고(p = 0.000) 유방 전절제술과 술후 보조적 항암 화학요법을 시행한 환자들의 비율이 높았다(p = 0.000, p = 0.000). 액와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한 환자군의 중앙 추적 기간은 59개월(0―137)이고 국소 및 구역 재발 18명(39.1%), 전신 재발 27명(60.9%)이 있었다. 감시 림프절 생검만 시행한 환자군의 중앙 추적 기간은 30개월(3―43)이고 추적 기간 동안 2명(1.6%)의 환자에서 재발 소견을 보였고 2예 모두 전신 재발의 형태로 나타났다. 액와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한 환자들과 감시 림프절 생검만 시행한 환자들의 3년 무병 생존율은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었다(p = 0.148). 비록 짧은 추적 기간이었으나 감시 림프절 생검은 임상적으로 림프절 전이가 없는 환자들의 액와 림프절 전이 상태를 알기 위한 좋은 도구로 판단되며 재발률에 대해서는 좀 더 장기적인 추적 관찰 및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Sentinel lymph node biopsy (SLNB) without completion axillary lymph node dissection (ALND) is replacing ALND as the axillary staging procedure in breast cancer patients with clinically negative axilla. However, it is unclear whether this influences patient surviva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survival between SNLB only group and ALND group. We retrospectively reviewed the medical records of 554 node negative breast cancer patients who were treated at the Dongsan Medical Center, Keimyung University between January 1995 and December 2005. Age, tumor size, histology, stage, hormonal receptor status, HER-2/neu status, methods of surgery, adjuvant chemotherapy and adjuvant hormonal therapy were analyze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distribution of age, tumor size, stage and hormonal receptor status between two groups. The incidence of HER-2/neu over expression, mastectomy and adjuvant chemotherapy between two groups was higher in ALND group, i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median follow-up period was 30 months for SLNB group and 59 months for the ALND group. Recurrence in ALND group were 46 patients (10.7%) and 2 patients (1.6%) in SLNB only group. Axillary recurrence was not observed. 3 year disease free survival rate was 92.8% in ALND group, 95.2% in SLNB group and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Although this study is a short-term result, SLNB appears to be a safe and reliable procedure for axillary staging. Howeverlong-term randomized study will be necessary to confirm this study.

Citation

김미선. (200806). 림프절 전이가 없는 유방암 환자에서 감시 림프절 생검만 시행한 환자와 고식적 액와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한 환자의 예후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