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동맥색전증이 의심된 환자의 진단예측 임상 모형에 대한 고찰

Abstract

목적: 폐동맥색전증이 의심되어 CTPA (Computed Tomography Pulmonary Angioraphy)를 시행한 환자의 임상양상을 폐동맥색전증 유무에 따라 분석하고, 외국에서 발표된 폐동맥색전증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는 임상모형의 적절성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결과: 210명의 환자 중 CTPA 상 폐동맥색전증으로 진단된 환자는 41명(19.5%)이었다. 폐동맥색전증으로 진단된 환자군과 폐동맥색전증이 없었던 환자군의 위험인자 비교에서 과거 심부정맥혈전증이나 폐동맥색전증의 병력이 있었던 5명중 4명에서 폐동맥색전증이 발생하였고,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 = 0.006, 95% CI). 기존 악성 종양을 가진 환자 17명 중 7명(41.2%)에서 폐동맥색전증이 발생하여 악성종양이 있는 환자에서 폐동맥색전증 발생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P = 0.027), 95% CI). D-dimer는 폐동맥색전증 환자에서 평균 1.03 ± 1.18 μg/mL 로 폐동맥색전증이 없었던 환자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29, 95% CI).

폐동맥색전증 예측도 평가에서 Wells score 를 적용하여 2명(1.0%)이 저위험군, 137명(62.5%)이 중등도위험군, 71명(33.8%)이 고위험군으로 분류되었고, 각 군에서 폐동맥색전증의 발생률은 100%, 18.2%, 19.7%였으며, Revised Geneva score 를 적용하여 44명(21%)이 저위험군, 160명(76.2%)이 중등위험군, 6명(2.8%)이 고위험군으로 분류되었고, 각 군에서 폐동맥색전증의 발생률은 4.5%, 22.5%, 50%로 나타났다.

결론: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전향적인 다 기관 연구를 통해 국내 폐동맥색전증의 위험인자에 대한 분석 및 국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폐동맥색전증 진단 예측 임상 모형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Introduction: Recent studies have suggested that standardized clinical model can helpful in the estimation of the probability of patients with suspected pulmonary embolism.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ssess the clinical models for patient with suspected pulmonary embolism in Korea.

Methods: We performed a retrospective study of 210 patients with suspected pulmonary embolism who performed CTPA (computed tomography pulmonary angiography) at single institute between January 2005 and March 2007. Simplified Wells score and Revised Geneva score were used to estimation of clinical probability of pulmonary embolism base on information from medical records.

Result: Of the 210 patients with suspected pulmonary embolism, 49(19.5%) patients had the diagnosis of pulmonary embolism. The risk factors of pulmonary embolism were different from western study. The Wells clinical probability of PE was low in 2 (1.0%) patients, intermediate in 137 (62.5%) patients and high in 71 (33.8%) patients. The prevalence of PE in the low, intermediate and high probability groups categorized by Wells score was 100%, 18.2% and 19.7%. The Revised Geneva clinical probability of PE was low in 44 (21%) patients, intermediate in 160 (76.2%) patients and high in 6 (2.8%) patients. The prevalence of PE in the low, intermediate and high probability groups categorized by Revised Geneva score was 4.5%, 22.5% and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