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환아의 경직치료에서 고주파 열응고술의 효과

Abstract

경직성 뇌성마비 환아들의 비복근 경직은 기능장애, 보행 장애, 성장 저하를 초래한다. 치료는 물리치료, 약물치료, 알코올이나 페놀을 이용한 신경차단, 보조기, 연속석고붕대법, 정형외과적 수술 및 선택적 후근 절제술 등이 있으나 고주파열응고술을 이용한 물리적 신경차단술에 대한 효과 및 치료 방법 간의 비교는 아직 보고된 적이 없었다. 저자들은 양하지 경직형 뇌성마비 환아에서 고주파열응고술과 페놀을 이용한 운동분지 신경차단술 후 환아의 경직과 보행 기능의 호전 정도와 시술 후 효과의 지속 기간을 추적 비교 관찰함으로써 경직의 새로운 치료법으로서 고주파열응고술의 의의와 임상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양하지 경직형 뇌성마비 환아 13명의 양하지 총 26례를 대상으로 실험군을 6명, 대조군 7명으로 나누었다. 전신마취 하에 신경자극기를 이용하여 좌우 비복근으로 분지하는 후경골 운동신경 분지를 확인하였다. 고주파 열응고술군에서는 신경차단침을 사용하였으며 동일한 지점에 고주파 병변 탐침을 삽입 후 비복근 내외측 분지에 각각 병소를 만들었고 페놀 군에서는 비복근 내외측 분지에 7% 페놀을 이용한 운동신경차단술을 실시하였다.

시술 후 6개월 동안 Modified Ashworth scale (MAS)을 이용한 발목관절의 경직 및 Modified Tardieu scale (MTS)을 이용한 관절가동범위(R1-R2)차이, 수동적 발목관절 가동범위를 추적 관찰하였다.

양 그룹에서 MAS를 이용하여 측정한 경직은 시술 전과 비교 시 시술 직후부터 6개월까지 유의한 호전이 있었다. 양군 간에 경직의 감소 효과를 비교할 때 고주파 열응고술군에서 페놀 군에 비해 MAS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호전을 보였다(p=0.03) 슬관절 굴곡, 신전 시 수동적 발목가동범위는 고파열응고술군에서 페놀 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호전을 보였다(p=0.005). MTS를 이용한 슬관절 신전 시 R1-R2 관절가동범위는 고주파열응고술군에서 페놀 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호전을 보였다(p=0.01). 슬관절 굴곡 시 R1-R2 관절가동범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호전을 보이지 않았다(p=0.32).

고주파열응고술을 이용한 운동신경분지 차단술은 페놀 차단술에 비해 경직의 감소, 관절가동범위의 호전, 치료효과의 기간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고주파열응고술은 향후 뇌성마비 환아의 경직 치료를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I aimed to compare the therapeutic effects between radiofrequency thermocoagulation and phenol motor branch block in treatment of spasticity of child with cerebral palsy.

In this controlled study, twenty-six patients with spastic cerebral palsy were randomly divided into two groups. One group received percutaneous selective radiofrequency thermocoagulation on tibial nerve motor branch and the other group received phenol motor point block. Therapeutic effects were assessed before treatment, after treatment for 6 month in the each group. The severity of ankle spasticity was assessed with the modified Ashworth scale (MAS) and the modified Tardieu scale (MTS), and the passive range of motion (PROM) of ankle.

In both groups, spasticity of ankle joint on modified Ashworth scale was decreased, and radiofrequency thermocoagulation group showed more significant improvement. There was a significant increase in passive range of motion on knee flexion, extension and R1-R2 on knee extension in a radiofrequency thermocoagulation group.

Percutaneous selective radiofrequency thermocoagulation could be a treatment option for relieving the localized spasticity of ankle in spastic cerebral palsy with little adverse eff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