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검출기 전산화단층촬영을 이용한 관상동맥 이식편의 평가

Abstract

근래에 소개된 다중검출기 전산화단층촬영(multidetector-row computed tomography, MDCT)은 관상동맥 우회로술 후 이식편에 대한 평가에 있어 비교적 안전하고 손쉽게 검사할 수 있는 방법으로 검사 결과의 정확성이 높아 최근에는 대부분의 환자에서 시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상동맥 우회술을 시행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MDCT를 이용한 관상동맥 이식편에 대한 평가 결과와 그 유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2002년 3월부터 2005년 8월까지 관상동맥 우회로술 후 관상동맥 조영술 또는 16 channel MDCT를 이용하여 조기에 이식편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던 환자들 중 술 후 1년 이후(평균 15.3 ± 7.2개월)에 다시 16 channel MDCT를 촬영하였던 환자 45명을 대상으로 총 118개의 이식편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대상 환자들의 남녀 비는 31:14 이였으며 평균 연령은 62.9 ± 8.5세 이였다. 평균 이식편 수는 2.6 ± 0.7개 이였는데 사용된 이식편으로는 좌내흉동맥이 44개, 요골동맥이 43개, 그리고 복재정맥이 29개 이였다. 좌내흉동맥은 대부분 좌전행하지(43/44)에 연결되었으며 수술 직후에 100%에서 술 후 1년에는 98% (43/44)의 개통률을 보였다. 요골동맥은 좌전행하지와 우관상동맥에 각 2례씩 연결하였고 나머지는 좌심실의 측벽에 분포하는 대각지나 둔각지에 연결하였는데 수술 직후에 100%에서 1년에 88% (38/43)의 개통률을 보였다. 복재정맥은 주로 우관상동맥에 연결하였고 요골동맥을 사용하지 못한 환자의 경우 대각지나 둔각지에 연결하였는데 수술 직후 96.5% (28/29)에서 술 후 1년에 93% (27/29)의 개통율을 보였다. 술 후 1년에 수술적 심근재관류를 시행한 부위에서 협심증이 재발한 환자는 없었으며 증상은 없으나 요골동맥 이식편이 막힌 것으로 판정되었던 환자의 경우 심초음파도 및 심장관류 스캔을 시행하여 심근 허혈의 소견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이식혈관 원위부의 협착이 심하지 않아 경쟁혈류에 의해 이식편의 혈류가 줄어들면서 MDCT 영상에서는 “string sign”과 같이 보이거나 혈관이 막힌 것으로 판독되었지만 실제 심근의 허혈은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동일한 환자에서 수술 직후와 1년에 시행한 MDCT의 영상의 화질에서는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MDCT를 이용한 이식편의 평가는 비교적 손쉽게 시행할 수 있으며 개통여부에 대한 결과 또한 만족할 만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이식편의 협착이나 폐쇄에 대한 평가에는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보다 정확하고 좋은 영상을 얻기 위해서는 술 후 적절한 촬영시점에 대한 논의도 있어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new evolving MDCT is safe and easily performing method for evaluating grafts after CABG. Now days most patients who undertaken CABG was taken MDCT with high accuracy for these reasons. We compared the evaluating power and usefulness of conventional coronary artery angiogram to those of MDCT in patients who undertaken CABG. From March 2002 to August 2005, we evaluated 118 grafts of 45 CABG patients who taken conventional coronary artery angiogram or 16 channel MDCT after immediate post operatory and 16 channel MDCT after 1 year post operatory (average 15.3 ± 7.2 months). There were 31 men and 14 women, mean age was 62.9 ± 8.5 years. Average number of graft was 2.6 ± 0.7, 44 left internal mammary arteries, 43 radial arteries and 29 saphenous veins were used for grafts. Most left internal mammary arteries (43/44) were anastomosed to left anterior descending branch and grafts patency was 100% at immediate post operatory and 98% at 1 year later (43/44). Most radial arteries were anastomosed to diagonal branch or obtuse marginal branch, others were 2 left anterior descending branchs and 2 right coronary arteries, and grafts patency was 100% at immediate post operatory and 88% at 1 year later (38/43). Most saphenous veins were anastomosed to right coronary artery system, and grafts patency was 96.5% (28/29) at immediate post operatory and 93% at 1 year later (27/29). After 1 year of CABG, there was no recurrence, and no ischemic evidence on echocardiogram and myocardial spect who was announced to occluded grafts. It seems to “string sign” or occluded grafts as decreased graft flow such as competitive flow. And there was difference on MDCT quality of immediate post operatory and 1 year later. In this study, MDCT is good evaluating method for graft patency, and the result of graft patency was good. But, there are attention to evaluating graft patency and disccusion that is point of time for good qu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