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두경을 이용한 이중관 기관지 튜브 삽관시 심혈관계 반응을 억제하는 Remifentanil의 적정 용량

Abstract

일측 폐환기시 이용되는 이중관 기관지 튜브를 삽입할 경우 튜브의 직경이 더 크고 기관지내로 삽입을 요하기 때문에 기관 용골(carina)을 자극해서 일반적으로 기관내 튜브에 비해 심혈관계 반응이 더 심하게 유발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중관 기관지 튜브로 기관지내 삽관을 할 때 remifentanil을 여러 가지 용량으로 일회 정주할 때 각각의 혈역학적 반응을 살펴보고 저혈압이나 서맥 등의 부작용 없이 심혈관계 반응을 억제하는 적정 용량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일측 폐환기를 필요로 하는 80명의 환자를 무작위로 각각 20명씩 네 군으로 나누어 normal saline을 투여한 대조군(NS), remifentanil을 0.5 ㎍/kg 투여한 군(R0.5), 1.0 ㎍/kg 투여한 군(R1.0), 그리고 2.0 ㎍/kg 투여한 군(R2.0)으로 하였다. Pentothal sodium 5 mg/kg, rocuronium bromide 0.8 mg/kg과 무작위로 선택된 실험약제를 10 mL 용적으로 희석시켜서 30초에 걸쳐 천천히 주입하고 90초 후에 후두경을 이용하여 이중관 기관지 튜브의 삽관을 시도하였다. 혈압과 심박수 등의 혈역학적 변화를 마취 유도 전과 삽관 직전, 삽관 직후, 그리고 삽관 후 5분 동안의 변화를 매 1분마다 측정하였다.

평균 동맥압의 변화는 NS, R0.5 및 R1.0군에서 마취 유도 전의 기준치보다 삽관 직후에 유의하게 증가 하였으나 R2.0군에서는 모든 시간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성 있는 변화가 없었다. 시간대 별로 각 군 간에 비교했을 때 삽관 직후에 R1.0군이 NS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고, R2.0군이 NS군과 R0.5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 삽관 1분 후에는 R2.0군이 NS군과 R0.5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 심박수의 변화는 NS군, R0.5군 및 R1.0군에서 각각 마취 유도 전 기준치에 비해 삽관 직후, 삽관 후 1분, 2분, 3분, 4분, 5분의 시간대에서 유의성 있게 증가하였으나, R2.0군에서는 모든 시간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일측 폐환기를 위한 이중관 기관지 튜브 삽관시 저혈압과 서맥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혈역학적 변동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remifentanil의 용량은 2 ㎍/kg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determine the optimal dose of bolus remifentanil to attenuate hemodynamic changes to laryngoscopic double-lumen endobronchial intubation.

Eighty ASA Ⅰ or Ⅱ patients who requiring double-lumen endobronchial intubation were randomly assigned to one of the four groups: NS, R0.5, R1.0, R2.0. Each group received normal saline, 0.5 ㎍/kg, 1.0 ㎍/kg, 2.0 ㎍/kg of remifentanil respectively. Study drugs for each group were administered over 30 seconds after induction of anesthesia with pentothal sodium, rocuronium. Laryngoscopic endobronchial intubation was carried out 90 seconds after the study drug administration. Blood pressure and heart rate were recorded at preanesthetic baseline, preintubation, postintubation, and during 5 minutes after intubation.

Mean arterial pressure at postintubation period increased significantly compared to baseline value in NS, R0.5, and R1.0,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changes in R2.0. Heart rate increased significantly compared to baseline value at every postinubation periods in NS, R0.5, R1.0,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changes in R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