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혈대로 유발되는 동맥압 상승에 대한 Magnesium sulfate와 ketamine의 효과

구혈대 통증으로 인한 동맥압 상승에 magnesium sulfate와 ketamine이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이 연구를 시행하였다.

동물 실험에서는 32 마리의 백서를 4군(각 군 당 n = 8)으로 나누어 어떠한 처리도 하지 않은 백서를 대조군으로, 아무런 처리도 하지 않았지만 구혈대 가압을 하는 백서를 Sham 대조군으로 선택하였으며 Mg 군과 Ket 군의 백서는 각각 magnesium sulfate 50 ㎎/㎏와 ketamine 1 ㎎/㎏를 구혈대 가압 전 정맥 주사하였다. 구혈대 가압 전과 가압 후 60 분까지 동맥압과 심박수를 감시하고 그 후 c-fos 발현을 분석하였다. 임상 실험에서는 전신마취하에 슬관절 수술을 받는 환자 81 명을 3 군(각 군 당 n = 27)으로 나누어 마취 유도 후 magnesium sulfate 30 ㎎/㎏를 투여한 군을 Mg 군, ketamine 0.25 ㎎/㎏을 투여한 군을 Ket 군으로 정하였으며 두 약제 모두 투여하지 않은 군을 대조군으로 하였다. 마취 유지에는 sevoflurane, O2/N2O를 사용하였으며, 구혈대 가압 전과 가압 후 70 분까지 그리고 감압 후 10 분까지 동맥압과 심박수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통계처리는 repeated- measures ANOVA, one-way ANOVA, 그리고 Chi-square test를 시행하여 P < 0.05인 경우 유의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동물 실험에서 구혈대 가압 후 50 분과 60 분에서의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Mg 군과 Ket 군에 비하여 Sham 대조군에서 유의하게 높았으며(P < 0.05), c-fos 발현은 Sham 대조군에 비하여 Mg 군과 Ket 군에서 유의하게 적었다(P < 0.05). 임상 실험에서는 구혈대 가압 후 50 분, 60 분, 그리고 70 분에서 Mg 군과 Ket 군에 비하여 대조군에서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이 유의하게 높았으며(P < 0.05), 구혈대 가압 전에 비해 가압 후 70 분에서의 수축기 혈압의 상승 정도가 30% 이상인 환자들은 Mg 군과 Ket 군에 비하여 대조군에서 유의하게 많았다(P < 0.01).

결론적으로 magnesium sulfate와 ketamine은 구혈대 통증으로 인한 동맥압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magnesium sulfate (Mg) and ketamine (Ket) on tourniquet-induced arterial pressure increase.

In the animal experiment, the 32 Sprague-Dawley rats were divided into four groups; Control, Sham Control, Mg, and Ket groups. Arterial pressure and heart rate were recorded until 60 min after the start of tourniquet inflation and the gene expression of c-fos was assessed. In the clinical experiment, 81 patients were assigned into three groups; Control, Mg, and Ket groups. Arterial pressure and heart rate were recorded until 70 min after the start of tourniquet inflation and again after deflation.

In the animal experiment, arterial pressures in the Sham control group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at 50 and 60 min after the start of tourniquet inflation compared with the Mg and Ket groups and c-fos expressions in the Mg and Ket groups were significantly decreased compared with the Sham control group. In the clinical experiment, arterial pressures in the Control group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at 50, 60, and 70 min after the start of tourniquet inflation compared with the Mg and Ket grou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