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간증에서의 혈청 내 용해성 Fas 값의 비교

Abstract

전자간증은 여러 원인 중 면역학적 원인이 한 요소로 제안되어 전자간증과 면역 기관과의 관계는 fetoplacental antigen에 대한 모체의 면역 저항으로 알려져 있다. 정상 임신에서는 semi allogenic fetus가 이러한 maternal immune system으로부터 보호되고, 활성화된 모체 T 임파구의 clonal deletion (특히 trophoblast에 존재하는 Fas ligand)에 의한 부체의 항원에 특이한 일시적인 tolerance의 상태를 획득하여 모체의 면역 기관이 형성된다고 알려져 있다. Fas (Apo-1 혹은 CD95)는 sensitive cell에서 apoptotic cell death를 유도할 수 있는 cell surface receptor로서 전자간증 임산부의 trophoblast에서 Fas와 Fas ligand의 변화된 발현을 보고하고 있다. 저자는 전자간증 임산부의 혈청내 용해성 Fas 유무를 관찰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정상 단태 임신부 31명, 전자간증 임신부 27명, HELLP로 변환된 전자간증 5명을 대상으로 혈청 샘플을 얻어 Enzyme linked immunoassay에 의한 방법으로 결과를 얻었으며, Student t, x2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와 multiple regression test를 통계에 이용하였다.

정상 단태 임신, 전자간증 임신, HELLP로 변환된 전자간증 모두에서 soluble Fas, Fas ligand가 발견되었으며, 전자간증 임신과 HELLP로 변환된 전자간증에서 soluble Fas값이 정상 단태 임신보다 높게 나왔으며(10.84 ±0.93 versus 5.83 ± 0.37 U/mL, P<0.01, 10.79 ± 0.69 versus 5.83 ± 0.37 U/mL, P<0.01). Fas ligand는 큰 차이가 없었다(0.51 ± 0.21 versus 0.59 ± 0.03 U/mL. 0.06 ± 0.01 versus 0.59 ± 0.03 U/mL).

증가된 혈청 내 용해성 Fas는 전자간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사료되며, 이와 같은 증가는 모체의 T 임파구 apoptosis의 보호를 의미하며, 결과적으로 전자간증에서의 모체외 immune intolerance로 이어지는 것으로 생각된다.

Aims of this study were to conclusively to determine if serum soluble Fas and Fas ligand levels are altered in women with preeclampsia and HELLP syndrome.

Blood samples obtained from 31 term, normal pregnancy, 27 pregnancies complicated preeclampsia and five HELLP syndrome. The definition used to identify preeclampsia depend on ACOG criteria. Fas levels were measured by enzyme linked immunoassay. Light microscopy and polyclonal antibodiesof Fas, Fas ligand. Were used to identify apoptosis. Student t, x2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 test were used for statistical analysis.

Apoptosis was conclusively demonstrated within placental tissue. Results of immunohistochemical analysis of Fas in the trophoblast of normal pregnancy, preeclampsia, were negative of 86.7%, 26.7% respectively.

Both soluble Fas ligand and Fas were detected in the sera of normal pregnancy, preeclampsia and HELLP syndrome. The mean serum level of soluble Fas was significantly higher in women with preeclampsia and HELLP syndrome than normal pregnancy (10.84 ±0.93 versus 5.83 ± 0.37 U/mL, P<0.01, 10.79 ± 0.69 versus 5.83 ± 0.37 U/mL, P<0.01),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Fas lkgand (0.51 ± 0.21 versus 0.59 ± 0.03 U/mL. 0.06 ± 0.01 versus 0.59 ± 0.03 U/mL).

Placental apoptosis and alteed expression of Fas and Fas ligand in trophoblast might influence pathogenesis or pathophysiologic mechanism of preeclamsia. Elevated serum soluble Fas levels is associated with preeclampsia and HELLP syndrome. The source of elevated serum soluble Fas in preeclampsia and HELLP snydrome remains to be determin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