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절제술 중 Nitroglycerin을 이용한 저중심정맥압 유지기법시 저용량 dopamine 투여에 의한 신기능 변화

Abstract

수액투여 제한 및 nitroglycerin 투여에 의한 저중심정맥압의 유지는 주요 간절제술시 전체 출혈량을 감소시킨다. Pringle 조작법 동안 투여된 nitroglycerin은 동물실험에서 국소 간관류를 향상시킨다. 그러나 nitroglycerin은 용량혈관을 확장시키고 전신혈관저항을 감소시켜 혈압의 감소를 유발할 수 있으며 술 중 혈압의 감소는 신기능 감소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저자들은 저용량 nitroglycerin을 이용한 저중심정맥압 유지기법을 시행한 건절제술 환자의 술 후 신기능 변화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때 nitroglycerin 투여와 함께 저용량 dopamine 사용에 따른 신기능 변화를 함께 관찰하였다.

60명의 환자를 무작위로 구분하여 nitroglycerin을 투여한 군(30명)과 nitroglycerin과 저용량 dopamine을 함께 투여한 군(30명)을 ㅗ구분하였따. 간절제술 동안 간헐적 Pringle 조작법이 시행되었으며 중심정맥압은 2-5 mmHg로 유지되도록 하였다. nitroglycerin군은 Pringle 조작법 동안 후에 0.5-1 ㎍/kg/min dopamine을 투여하였다. 두 군에서 Pringle 조작법 전, 동안 및 후에 평균동맥압, 중심정맥압, 배뇨량을 측정하였으며 수술1일 및 3일 후 BUN과 creatinine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두 군에서 평균동맥압, 중심정맥압 및 배뇨량의 차이는 없었으며, 술 수 BUN과 creatinine역시 두 군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연구 결과 Pringle 조작법을 시행한 간절술시 nitroglycerin의 투여는 술 후 신기능을 감소시키지 않았으며, nitroglycerin과 저용량 dopamine을 함께 투여하는 것 역시 신기능에 변화가 없었으므로 임상적 의미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