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견에서 상복강 대동맥 교차차단 재개통시 Furosemide 투여가 신기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신동맥 상부 대동맥 수술과 관련한 신기능 장애의 발생률은 17% 정도로 매우 높다. 이러한 신부전의 발생에는 신장 허혈-재관류 손상이 주요한 원인이 되는데, 이로 인한 신혈류 감소외에도 신혈류 분포의 불균형, 레닌 안지오텐신계 및 교감신경계의 활성화, 그리고 endothelin 등과 같은 각종 매개물질의 생성 및 방출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하여 술 후 신기능이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상복강 대동맥 교차차단과 재개통 시 발생하는 신혈류량, 국소 신관류, 산소 이용률 및 신기능의 변화를 관찰하고 furosemide가 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견 13마리를 상복강 대동맥을 결찰 및 재관류시킨 대조군(n = 7)과 상복강 대동맥의 결찰 및 재관류 시 furosemide를 투여한 군(n = 6)으로 나누었다. 동맥 및 폐동맥 카테터 거치 후 정중 개복을 시행하여 우측 신동맥에 거치한 혈류 측정기를 통하여 신혈류량을 측정하였으며, 열확산 탐침으로 국소 신관류의 변동을 관찰하였다. 대동맥 교차차단 60분 후, 즉 재개통 직전에 모든 전신 혈역학, 신동맥 혈류 및 국소 신관류를 대조치와 동일한 방법으로 측정하였다. 이후 대동맥 혈류를 완전히 재개통 시킨 1, 2, 3, 4, 5 및 6 시간 후에 각각의 전신 혈역학, 신동맥 혈류 및 국소 신관류를 측정하였다. 상복강 대동맥의 재개통 시 신혈류와 국소 신관류 및 산소 이용률은 furosemide 투여 유무에 따른 두 군 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신혈류와 국소 신관류는 재개통 후 두 군에서 모두 대조치 수준으로 회복되지 못하였다. 또한 혈장 레닌 활성도는 furosemide를 투여한 군에서 대동맥 재개통 3시간 후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나 혈청 크레아티닌과 Cystatin-C는 두 군 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furosemide 투여에 따른 상복강 대동맥 교차차단과 재개통시 신기능의 향상을 증명할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