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glitizone Increases Intracellular Ca2+ and Inhibits Cell Proliferation in Human Uterine Myometrium and Leiomyoma

Abstract

자궁 평활근 및 근중에서 peroxisome proliferation-activated receptor (PPAR)-r 작용물질인 ciglitizone이 세포내 칼슘 신호전달 체계와 세포 증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자궁 근종 진단에 의해 수술적으로 적출된 자궁 근종 조직과 근종 민접부위의 정상 평활근 조직에서 단일세포들을 각각 분리하여 배양하였으며, 역전사 중합효소 연쇄반응으로 estrogen 수용체가 확인된 세포를 이웅하였다. 세포 증식에 대한 효과는 생존 세포수 산정 방법과 MTT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세포질내의 Ca^(2+) 농도(Ca^(2+))는 fura-2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자궁 평활근과 근 종에서 estrogen 농도에 따른 세포 증식과 [Ca^(2+)]_i의 변동은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ciglitizon이 자궁 평활근 보다는 근종에서 농도 의존적으로 세포 증식에 대해 강한 억제 효과가 있었다. Ciglitizone은 자궁 평활근과 근종 모두에서 농도에 비례하여 초기의 [Ca^(2+)]_i를 증가시켰으며, PPAR-r 길항제는 그 반웅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했지만 raloxifene에 의해서 [Ca^(2+)]_i 증가 반응이 차단되었다. 초기 [Ca^(2+)]_i 증가는 세포 안의 저장고에서 유리되었고, 칼슘을 유리한 장소는 근세망(sarcoplasmic reticulum)이었으며, ryanodine 수용체를 통해 유발됨을 확인하였다. Ciglitizone에 의한 자궁 평활근과 근종 사이의 세포내 칼슘신호 체계 차이는 세포내 저장된 칼슘 의 고갈에 의해 세포 밖에서 다량의 칼슘이온이 유입되는 세포막의 store-operated Ca^(2+) channel (SOC) 활성 차이에 기인하였다. 즉, ciglitizone은 자궁 평활근 및 근종 모두에서 초기에 근세망에서 칼슘이 유리되어 [Ca^(2+)]_i 증가한 후 안정적인 농도로 회복되었지만, 자궁 근종에서는 이후에 이차적으로 SOC가 크게 활성화되어 세포 밖에서 칼슘 유입이 지속적으로 발생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보아 PPAR-r 작용물 질인 ciglitizone은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통해 자궁 평활근과 근종의 세포내 칼슘 신호전달 체계에 영향을 나타내며, 그 중에서 SOC 활성에 다르게 작용하여 이들 세포의 [Ca^(2+)]_i 증가와 세포 증식 억제에 차이가 유발된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