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폐이형성증 환아에서 하기도 호흡기 감염의 임상 양상

Abstract

최근 의료의 발전으로 많은 미숙아들이 생존하게 되고, 일부 미숙아들은 만성폐질환인 기관지폐이형성증(Bronchopulmonary dysplasia, BPD)으로 진단된다. 이들은 성장과정에서 많은 호흡기 합병증을 동반하게 되는데, 특히 반복적인 하기도 감염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에 저자들은 기관지폐이형성증을 가진 미숙아들에서 발생한 하기도 호흡기 감염의 임상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2014년 3월부터 2015년 2월까지 하기도 호흡기 감염으로 입원한 2세 이하의 소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조사하여, 과거 출생력, 입원 당시의 증상, 치료 경과 및 검사 소견 등을 분석하였다. 대상기간동안 하기도 호흡기 감염으로 입원한 전체 71명(106례)의 환아들 중 기관지폐이형성증군은 29명(54례)이었고, 대조군은 42명(52례)이었다. 대조군에 비해, 기관지폐이형성증군에서 입원 당시 평균 나이가 더 많았고(p < 0.05), 출생 당시 제대기간과 출생체중은 유의하게 더 적었으며(p < 0.05), 반복 입원 횟수는 더 많았다(p < 0.05). 기관지폐이형성증군에서 하기도 호흡기 감염의 가장 흔한 원인 바이러스는 라이노바이러스(human rhinovirus, hRV)이었던 반면, 대조군에서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human respiratory syncytial virus, RSV)가 가장 흔한 원인 바이러스였다. 하기도 호흡기 감염의 임상 증상을 비교해 보면, 기관지폐이형성증군에서 빈호흡과 호흡음 감소, 흉부함몰의 빈도가 대조군에 비해 더 높았고(p < 0.05), 증상 중등도 점수도 유의하게 더 높았으며(p < 0.05), 기침과 천명음의 기간 또한 더 길었다(p < 0.05). 그리고 치료 경과 상 기관지폐이형성증군에서 산소 사용과 기계 보조 호흡의 빈도가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더 높았다(p < 0.05). 또한, 기관지폐이형성증군 중에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양성을 보인 환아들에서 라이노바이러스 양성을 보인 환아들보다 빈호흡과 수포음의 빈도가 더 높았다(p < 0.05). 기관지폐이형성증을 가진 미숙아들에서 하기도 호흡기 감염은 기관지폐이형성증을 가지지 않는 환아들에 비해서 더 자주 반복되어 발생하며, 산소 투여 및 기계 보조 환기와 같은 적극적인 치료가 더 많이 필요한 것을 보아 더 중한 임상 경과를 가짐을 알 수 있다.

I evaluated the clinical characteristics of lower respiratory infections of preterm children with bronchopulmonary dysplasia (BPD), and compared them to those of preterm patients without BPD. This study enrolled the preterm patients under two years old, who were admitted with acute lower respiratory infection from March 2014 to May 2016. The patie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BPD, and their medical records retrospectively reviewed. A total of 71 patients (106 cases) were enrolled, 29 patients (54 cases) in the BPD group and 42 patients (52 cases) in the control group.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e patients in the BPD group were older (p < 0.05), had a lower gestational age and birth weight (p < 0.05), and showed more frequent readmission to hospital (p < 0.05). The most common virus was human rhinovirus (hRV) in the BPD group, whereas it was respiratory syncytial virus (RSV) in the control group. The patients in the BPD group showed a higher incidence of tachypnea, decreased aeration and chest retraction (p < 0.05), a higher respiratory symptom score (p < 0.05), a longer duration of cough and wheezy sound (p < 0.05), and a higher incidence and longer duration of treatment with oxygen and mechanical ventilator support (p < 0.05) than the control group. In the BPD group, the patients with RSV showed a higher incidence of tachypnea and rale (p < 0.05) than the patients with hRV. Preterm children with BPD have more frequent lower respiratory infections and need more aggressive treatments with oxygen and ventilator support than preterm children without BPD. In this sense, the clinical characteristics of lower respiratory infections of preterm children with bronchopulmonary dysplasia (BPD), compared to those of preterm patients without BPD, are more sev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