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ecycline 사용 환자들에서 부작용 및 치료 예후에 대한 연구

Abstract

Tigecycline은 tetracycline 계열의 광범위 항생제로 다제내성균에 의한 복잡성 복강내 감염, 복잡성 피부 연조직 감염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 tigecycline 항생제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들이 대두되고 있으나 국내 자료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2009년 7월 7일부터 2013년 9월 28일까지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에 입원한 환자들 중 tigecycline 처방을 받은 환자 160명 대상으로 부작용의 종류, 부작용 발생의 위험인자, 치료 결과에 대해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전체 환자 중 복잡성 피부 연조직 감염은 75명(46.9%), 복잡성 복강내 감염은 57명(35.6%), 폐렴은 28명(17.5%)이었다. 간경화가 없을 경우, 1주일 이내 침습적 시술을 한 경우, 최근 3개월 이내 수술했을 경우에서 부작용 발생이 높았고 부작용이 발생한 군에 tigecycline의 평균 사용 기간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길었다. 구역 증상의 위험 인자로는 뼈 손상이 있었고 치료 실패 위험 인자로는 고혈압이 없는 경우, 스테로이드 사용, 복강내 감염, 요로 카테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었다. Tigecyline 투여로 인한 부작용은 구역, 구토 등 경미한 위장관 증상이므로 허가된 투여 적응증에 맞게 약제를 사용한다면 안전성 및 부작용에 대한 염려를 덜 수 있으나 경미한 위장관 증상이라도 증상 지속시에 치료 순응도에 영향을 미쳐 치료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tigecycline 사용시 부작용 발생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겠다.

Tigecycline is tetracycline class of drug, broad spectrum antibiotics covering complicated intra-abdominal infection and complicated skin and soft tissue infection by multi-drug resistant bacteria. Recent meta-analysis studies have raised a concern for adverse event. But domestic data about adverse event of tigecycline is still lacking. This study retrospectively analyzed about adverse events, risk factor of adverse events and treatment outcome in 160 patients treated with tigecycline. Longer duration of tiegecycline use, abscence of liver cirrhosis, invasive procedure within 7 days, recent surgery within 3 months associated with adverse events. Most common adverse events were nausea and vomiting. Risk factor of nausea was bone injury. Risks factors of treatment failure were non-hypertension patient, steroid use, intra-abdominal infection and urinary catheter use. In this study, nausea was most common adverse event in patients who received tigecycline. It is not serious complication, but monitoring of adverse event is required to increase compliac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