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dium Tetradecyl Sulfate Foam을 이용한 풍선폐쇄역행성경정맥폐쇄술에서 단시간 경화요법의 효과

Abstract

위정맥류 출혈 환자에서 풍선폐쇄역행성경정맥폐쇄술(balloon-occluded retrograde transvenous obliteration, BRTO)는 위신단락(gastrorenal shunt)을 가진 환자에서 중요한 치료로 널리 쓰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 기관에서 약 10 년간 BRTO를 시행한 환자에서 2 년간의 추적검사와 시술 당시의 기록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여 ethanolamin olate(EO)를 이용한 BRTO군와 sodium tetradecyl sulfate(STS) foam을 이용한 BRTO군 간의 차이와 장점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동산의료원에서 위정맥류 출혈로 진단받고 컴퓨터 단층촬영(computed tomography, CT)상 위신단락이 확인 된 74 명의 환자에서 49 명의 EO를 이용한 BRTO군과 25 명의 STS foam을 이용한 BRTO 환자로 나누어 카이제곱 검정과 Fisher의 정확한 검정으로 분석 한 결과, 부작용 측면에서 EO를 이용한 BRTO군에서는 49 명 중 19 명(38.8 %)의 환자에게서 시술과 관련된 부작용이 발생하였으며, 그 중 2 명에서는 주요 부작용이 발생하였다. 이에 반해 STS foam을 이용한 BRTO군에서는 한 건의 부작용도 발생하지 않았다(P < 0.05). 2 년간 추적검사에서 EO를 이용한 BRTO군에서 34 명, STS foam을 이용한 BRTO군에서 14 명, 총 48 명의 환자에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으며, 이 중 EO를 이용한 BRTO군에서만 4 명의 재발환자가 발생하였다. 재발의 측면에서 두 군 간에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으나(P > 0.05), STS foam을 이용한 BRTO군에서 장기적으로 재발이 없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이에 STS foam을 이용한 BRTO는 EO를 이용한 BRTO에 비해 더 효과적이고 부작용 측면에서 안전하며, 장기적으로 재발이 없는 경향을 가지는 것으로 생각된다.

BRTO is accepted as the method of choice in patients who have gastric varix bleeding with a gastrorenal shunt. To compare its clinical efficacy in two groups (BRTO using EO and BRTO using STS foam), this study evaluated medical records and 2-year follow-up data which had been collected for 10 years in a single institution. A total of 74 patients, divided into two groups (49 BRTO using EO, 25 BRTO using STS foam), were included in this study. They were diagnosed with gastric variceal bleeding with a gastrorenal shunt. The data has been analyzed using a chi-square test and Fisher's exact test. Nineteen BRTO using EO patients suffered complications. Among them, two patients had major complications. More than 2-year follow-up data for 48 patients was obtained (34 BRTO using EO, 14 BRTO using STS foam). Recurrence occurred in four patients in the BRTO using EO group. However, there were no major complications (P < 0.05) or recurrence (P > 0.05) in the BRTO using STS foam group. BRTO using STS foam is better than BRTO using EO for treatment of gastric varices in terms of complications. In addtion, BRTO using STS foam has a lower level of recur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