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betic Gastroparesis: Experience with Surgical Treatment

Abstract

Diabetic gastroparesis는 희귀한 질환 중에 속하며 그 정확한 빈도에 대해서는 보고된 것이 없는데 그 주 원인은 당뇨병 환자에 있어서 위장관의 병리학적인 병변은 비교적 광범위하게 나타나지만 그 중 극소수의 환자만이 임상적 증상을 나타내어 치료를 요하게 되기 때문이다. 주 증상은 위내용 정체에 의한 구토, 조기 포만감과 복부팽만인데 음식이 소장으로 내려가지 않음으로 해서 혈청당의 조절도 원만하지 않게 된다. 이 병의 원인을 설명코져 여러 가지 의견이 나와 있지만 어느 하나도 병리학적인 조직변화와 임상적 증상과의 사이에 납득할만한 상관관계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방사선 상에는 위가 팽대되어 있으며 연동수축운동이 감소되어 있으나 위장 폐색증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심한 diabetic gastroparesis 환자의 내과 및 외과적인 치료 중 특이한 외과적인 경험을 하였기에 문헌을 고찰하고 그 증예를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