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쥐 담즙울체 간장의 5'-Nucleotidase와 Gamma-Glutamyl Transpeptidase의 활성치

Abstract

Changes in the activities of 5'~nucleotidase, gamma-gultamyl transpetidase, and alkaline phosphatase in serum were studied with rats which had bile duct ligated totally and partially over a period of 6 days after operation. The above enzymes were also observed in the activities of both membrane bound and soluble of liver. Activities of alanine aminotransferase, asparate aminotransferase, and lactate dehydrogenase in both serum and liver, and incorporation rates of amino acid mixture-(U)-uC into both serum protein and liver protein were compared with the changes observed above. And then the effects of actinomycin D adminstered to totally ligated rats were also observed.

The levels of total bilirubin of serum increased sharply after the ligation of the common bile duct. 5'-Nucletidase, gamma-glutamyl transpeptidase and alkaline phosphatase showed increased activities both in membrane bound and in soluble of liver, however, the increases of『-nucleotidase and gamma-glutamyl transpeptidase were not detectable until second day, whereas the significant increase of alkaline phosphatase was detectable within 12 hours after common bile duct ligation. In the serum, however, the activities of these enzymes were significantly elevated in 12 hours after operation. Maximum levels were appeared on first day for 5'-nucleotidase and on third day for alkaline phophatase and gamma-glutamyl transpeptidase.

Partial ligation of bile duct which is the ligation of bile ducts of both median and left lateral lobes, also induced a significant increase of 5'-nucleotidase, gamma-glutamyl transpeptidase, and alkaline phosphatase in serum but serum bilirubin level remained within the normal range. Liver membrane bound of nucleotidase and gamma-glutamyl transpeptidase also showed a marked increase but ]iver soluble of those did not change.

Alanine aminotransferase, aspartate aminotransferase and lactate dehydrogenase of serum were strikingly increased after total ligation of bile duct, but they were increased moderately in partially ligated rats. And the activities of the three enzymes were markedly decreased in the liver of totally and partially bile ducts ligated rats.

Incorporation rates of amino acid mixture-(U)-14C into both serum protein and liver protein showed a significant increase after the total bile duct ligation in rats and reverse effect was observed after the administration of actinomycin D. In the case of partial ligation, the incorporation rate showed a slight increase in ligated lobe compared with patent lobe of liver.

The above results showed that bile duct ligation might cause an early increase in synthesis of hepatic alkaline phosphatase, however, the increase in synthesis of 5'-nucleotidase and gamma-glutamyl transpeptidase is delayed until the phase of bile duct proliferation.

The early changes within 1 day in serum activities of 5f-nucleotidase and gamma-glutamyl transpeptidase seemed to be caused by alteration of membrane permeability of hepatic cell.

膽汁鬱滯가 隨伴되는 肝膽道 疾患에서 增加되는 血淸 5'-NT와 GGT의 增加 機轉을 仔細히 알아보기 爲하여 흰쥐의 總輪膽管 또는 中葉과 左側外葉 膽管을 結紮하고 經時的으로 血淸과 肝組織의 5'-NT, GGT 및 ALP의 變動을 觀察하는 한편 肝組織 損傷과 肝 및 血淸蛋白 合成能 等을 測定하였으며 아울러 이들 酵素와 肝 및 血淸蛋白 合成能에 對한 actinomycin D의 影響도 觀察하여 相互比較하였다. 總輪膽管을 結紮한 흰쥐에서는 血淸 總 bilirubin이 12時間에 顯著히 上昇되어 6日까지 繼續 높은 濃度를 維持하였다. 이와같이 膽汁鬱滯가 持續되는 狀態에서 血淸과 肝組織의 膜結合 및 可溶性 5'-NT, GGT와 ALP는 顯著히 上昇되었다. 그러나 이들 血淸 酵素와 肝組織 酵素間에는 그 上昇 時期와 上昇率이 큰 差異를 보였다. 즉 血淸 5'-NT와 GGT는 總輪膽管 結紮後 12時間에 急激히 上昇됨에 比해 肝組織의 膜結合 및 可溶性 5'-NT와 GGT는 2日째에 顯著히 上昇되었다. 그리고 그 上昇率은 前者가 後者에 比해 훨씬 높았다. 한편 血淸肝性 ALP와 肝組織의 膜結合 및 可溶性 ALP는 모두 12時間에 急激히 增加되었으며 그 上昇率은 역시 前者가 높았다. Actinomycin D를 總輪膽管 結紮 前後에 投與하고 1日後 이들 酵少의 變動을 關察했을 때 血淸 ALP나 肝組織의 膜結合 ALP는 다같이 懸著히 그 活性이 抑制되었다. 그리고 血淸 및 肝組織의 膜結合 GGT와 肝組織의 膜結合 5'-NT는 actinomycin D 投與後 1日에는 意義있는 抑制 現象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1.5日 後에는 肝組織의 膜結合 5'-NT와 GGT는 意義있는 抑制 現象을 나타내었다. 이와는 反面에 血淸 5'-NT는 actinomycin D를 投與하지 않은 總輪膽管 結察群보다 약 75%의 增加를 보였다. 總輪膽管 結紮로서 血淸의 ALP, AST 및 LDH는 다같이 12時間부터 顯著히 增加되어 1日에는 最固値에 達하고 以後 減少되기는 하나 繼續 높은 値를 維持하였다. 그리고 그 增加率의 크기는 血淸 ALP, AST, LDH의 順序였다. 그러나 部分膽管을 結紮한 흰쥐에서는 이들 酵素가 前者에 比해 經度의 增加에 不過하였다. 總輪膽管을 結紮했을 때 肝組織의 總 ALP, 總 AST 및 LDH는 5'-NT, GGT 및 ALP와는 달리 오히려 總輪膽管 結紮後 1日 또는 2日後부터 減少되어 繼續 減少된 値를 보였다. 그리고 역시 部分膽管 結紮群에서도 膽道가 閉鎖된 肝葉이 減少된 値를 나타내었으며 그 減少率은 總輪膽管 結紮群보다 낮았다. 한편 部分膽管을 結紮한 흰쥐에서는 血淸 bilirubin의 增加가 없음에도 血淸 5'-NT, GGT 그리고 血淸肝性 ALP는 모두 實驗 全期間동안 增加되었다. 그러나 그 增加의 程度는 總輪膽管을 結紮한 흰쥐보다는 낮았다. 또한 肝組織中의 膜結合 5'-NT, GGT 및 ALP는 같은 흰쥐에서 다같이 膽道가 閉鎖된 肝葉이 膽道가 開放된 肝葉보다 增加되었으며 이것도 역시 總輪膽管을 結紮한 群보다는 낮은 增加率을 보였다. 그리고 肝組織의 可溶性 5'-NT와 GGT는 實驗全期間동안 變動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肝組織의 可溶性 ALP는 膽道가 閉鎖된 肝葉이 開放된 肝葉보다 훨씬 높았다. 總輪膽管을 結紮한 흰쥐에서 amino acid mixture-(U)-C의 肝組織 및 血淸蛋白에의 編入速度는 酵素들의 活性 增加보다는 약간 늦게 兩者 모두 總輪膽管 結紮後 1日부터 增加되기 始作하여 6日까지 繼續 높은値를 維持하였다. 한편 部分膽管을 結紮한 動物에서도 역시 膽道가 閉鎖된 肝葉이 膽道가 開放된 肝葉보다 amino acid mixture-(U)-C의 肝蛋白에의 編入率이 增加되었으나 그 增加率은 總輪膽管을 結紮한 흰쥐보다는 낮았다. 그러나 이의 淸血蛋白에의 編入率은 意義있는 增加를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總輪膽管 結紮 前後에 actinomycin D를 投與했을 때 肝과 血淸蛋白 合成이 顯著히 抑制되었다. 總輪膽管을 結紮한 흰쥐에서 肝은 總輪膽管 結紮後 2日에 약 1.6倍 6日은 약 2.7倍의 腫大를 보였다. 그러나 部分膽管 結紮群에서는 肝臟의 腫大의 程度가 經度에 不過하였다. 그리고 總輪膽管 結紮群이나 部分膽管結紮群 모두 肝組織의 總蛋白 濃度는 別 變動이 없었다. 그러나 可溶性 蛋白의 濃度는 6日에 意義있는 減少를 보였다. 以上의 成績으로 보아 膽汁鬱滯時 惹起되는 血淸 5'-NT 및 GGT의 增加는 肝細胞膜의 生化學的 變性에 依해서 細胞膜에 含存되어 있는 이들 酵素가 血中으로 多量 遊離되어 나오는데 起因할 것으로 생각되며 同時에 膽道細胞의 增殖과 이 細胞에서의 이들 酵素의 合性 亢進이 더욱 甚한 血中增加를 誘導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어떤 物質에 誘導因子인지는 分明치 않으나 혹 膽汁鬱滯로 因한 膽汁酸의 增加가 이들 酵素合成을 誘導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