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있어서 일본뇌염 매개모기의 살충제 저항성

Abstract

韓國에 있어서 日本腦炎 媒介모기의 殺蟲劑 抵抗性을 結定하기 위해서 1987년 6월부터 10월까지 光州, 馬山,金海, 大田,永川,全州,忠州市의 近郊에서 日本腦炎 媒介모기인 작은 빨간집모기를 採集하여 WHO 殺蟲劑를 專門委員會의 17次 報告書에 依據하여 調査하였다. 작은 빨간집모기 幼蟲은 malathion, diazinon, fenthion 과 fenitrothion에 對하여 높은 抵抗性을 나타 내었으며, Lc50 値는 3.3~34.1 ppm이었다. 7開 地域中 3地域에서 採集한 작은 빨간집모기의 temephos에 對한 Lc50 値는 96.2~121.0ppm, DDVP에 對해서는 87.5~97.5ppm으로 높은 抵抗性을 나타내었다. 작은 빨간집모기 幼蟲은 合成 pyrethroid 劑인 allethrin과 phenothrin에 對하여 感受性이 높다는 것이 證明 되었고, 이중 phenothrin이 더욱 높은 感受性을 나타내었다. 幼蟲에서와 마찬가지로 成蟲에서도 全州와 光州에서 採集한 colonies가 malathion과 fenthion에 對하여 높은 抵抗性을 나타내었으며, 馬山에서 採集한 colonies에서는 幼蟲의 成績과는 다르게 fenthion에 대하여는 아주 높은 抵抗性을 나타내었다. 이번 調査에서 幼期燐劑에 대한 작은 빨간집모기의 抵抗性은 아주 높음을 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