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s of mating or association of the sexes on longevity in Culex pipiens quinquefasciatus Say

Abstract

반크로프트 絲狀蟲의 主要媒介蚊인 熱帶 집모기에 있어서 암컷과 숫컷의 性關係가 壽命에 미치는 影響을 알아보기 위해 1983年 3月부터 10月까지 3回 反復實驗으로 調査하였다. 숫컷의 平均壽命은 交尾를 하지않은 group이 交尾를 한 group보다 길었는데 반하여 암컷의 壽命은 交尾한 group이 交尾하지 않은 group보다 길었다. 一週日에 한 번씩 새로운 숫컷을 注入한 암컷 group 에서의 平均壽命은 交尾하지 않은 group보다 짧았다. 産卵한 group의 암컷 壽命은 産卵하지 않은 group보다 平均壽命이 5.0-20.0% 減少하였다. 以上의 結果로 미루어보아 熱帶 집모기의 平均壽命은 암컷과 숫컷의 性關係의 期間에 比例하여 짧아진다는 것을 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