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lmonary Function Parameters and Their Prediction Equations in Atheletes of Different Events

Abstract

本 硏究에서는 各種目 運動選手들의 肺機能指數와 그 推定式을 서로 比較함을 目的으로 하였다. 19~22才의 男子 大學生 總 112名中 運動選手는 71名이고 非選手는 41名이며, 選手 71名은 陸上(選手)18名, 테니스 6名, 럭비 15名, 하키 7名, 排球 6名, 농구 8名, 핸드볼 9名, 射擊 7名, 및 체조 5名으로 되어있고 이들은 모두 各 運動分野에서 最小 5年의 選手經歷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다. 各 群에서 身體的 差異에서 오는 誤差를 없애기 위해서 各 運動對象者의 身長을 170㎝로 하였을 때를 基準으로 하여 實驗値를 다시 較正하였다. 肺機能 測定은 Spirometric Computer를 使用하여 努力性肺活量(FVC), 努力性呼氣量 0.5秒値(FEV0.5)와 0.5秒率(FEV0.5%) 1秒値(FEV1)와 1秒率(FEV1%)이 最大呼氣流速(PEF), 努歷性呼機流速 200~1200ml(FEF200~1200ml), 25~75%値(FEF25~75%)와 75~85%値(FEF 75~85%), 그리고 最大吸氣流速(PIF)를 測定하였다. 또한 最大煥氣能法에 의해서 最大煥氣能(MVV)도 測定하였다. 그 結果를 綜合하면 FEV는 體操種目을 除外하고는 全運動種目에서 選手群이 非選手群보다 높았다. 이중 FVC 는 陸上種目에서 가장 높았고, 다음이 排球, 농구, 핸드볼, 하키, 테니스의 순이었다. FEV0.5는 陸上選手가 非選手群보다 有意하게 높았고, FEV1은 陸上 및 농구選手가 非選手群보다 높았다. 그러나, FEV0.5%와 FEV1%는 非選手群에 비하여 選手群이 오히려 낮았다. 呼吸流速에서는 PEF가 非選手群에 비하여 體操種目을 除外하고는 全選手群에서 높은 값을 나타내었고, 特히 陸上選手의 그것이 有意하게 높았다. FEF25%는 排球 및 體操種目을 除外하고는 全選手群이 높았다. FEF50%는 陸上, 럭비, 농구 및 테니스종목을 除外하고는 모든 運動種目에서 낮았고, FEF75%는 陸上을 除外하고는 모든 種目에서 낮았다. PIF는 全種目에서 모두 非選手群보다 높았고, 특히 陸上, 사격, 핸드볼, 排球 및 농구種目에서는 有意한 差異를 나타내었다. FEF200~1200ml는 排球를 제외한 全種目에서 非選手群보다 높았고, 특히 陸上, 럭비, 농구 및 射擊에서는 有意한 差異를 나타내었다. FEF25~75%는 運動種目中 陸上, 럭비, 하키 및 농구종목에서 높았고, 반대로 FEF75~85%는 陸上을 除外하고는 全種目에서 非選手群보다 낮았다. MVV는 非選手群에 비하여 陸上種目에서만 有意하게 높았고, 排球종목에서는 有意하게 낮았다. 以上의 實驗値에서 身張을 基準으로한 推定式을 誘導하였다. 以上의 結果로서 選手群은 非選手群에 비하여 努力性呼氣量中 FVC 및 FEV1과 PEF, PIF 및 PEF20~1200ml 등 努力依存性 流速은 有意하게 높았고, FEF50%, FEF25~75%, FEF75% 및 FEF75~85% 등 努力非依存性流速은 낮았음을 알 수 있었다. 그 理由로서 運動選手에서는 큰 氣道가 非選手群보다 잘 發達되어있을 것이나, 작은 氣道는 그렇지 못한 것이라고 思料된다. 特히 注目할 것은 陸上選手에서 가장 높은 肺機能指數를 나타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