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alence of Entameba histolytica in school children of Taegu city, Korea

Abstract

大邱市內 國民學校 學童들에서의 痢疾아메바 感染狀을 알아보기 위해 1987年 11月부터 1988年 9月까지 大邱市內 2個 國民學校 學童을 調査對象으로 選定하여 formalin-ether 集卵法으로 集卵한 후 Lugol氏液으로 染色하여 原(충)類 胞囊 (수)蟲類卵을 調査하였다. 總被檢者 2,500名中 痢疾아메바 胞囊 檢出者는 86名, 그 率은 3.4%였으며, 이中 小形胞 檢出者는 52名으로 가장 많았고, 大形胞 檢出者는 23名이었으며, 小形胞 과 大形胞 의 混合感染이 11名이었다. 痢疾아메바의 年齡別 感染率에 있어서는 最少値2.8%, 最大値 4.2%를 나타내었으며 性別 感染率에 있어서는 男女間에 有意的 差를 認定할 수 없었다. 腸內 蟲類 感染率에 있어서는 1種 以上의 感染者가 54名, 總感染率은 2.2%였고, 이中 蟯蟲은 1.6%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1.4%를 나타내는 鞭蟲, 1.2%의 肝吸蟲 順位였으며, 毛樣線 과  蟲類는 0.1%로 가장 낮았다. 以上의 成績으로 미루어 보아 大邱市內 國民學校 學童들에서의 痢疾아메바 및 腸內 寄生 感染率은 生活改善과 保健敎育으로 減少되었음을 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