王避川 流域 淡水魚와 半鹹水魚에 있어서 吸蟲類 被襄幼蟲 寄生狀

Abstract

慶北 蔚珍郡 聖留山밑에 形成된 天然記念物 第 155號인 聖留窟앞으로 흘러내리는 王避川에 棲息하는 淡水魚와 半鹹水魚에서의 吸蟲類 被襄幼蟲 寄生狀을 알아보기 위해 1989年 5月부터 10月까지 王避川 流域에서 投網하는, 낚시등으로 淡水魚와 半鹹水魚를 採集하였다. 採集된 10種의 魚類에서 5種의 被襄幼蟲과 4種의 所屬未定幼蟲을 檢出할수 있었으며, 이 가운데 肝吸蟲은 1種의 魚類에서, Echinochasmus species와 構川吸蟲은 3種의 魚類에서, Exorchis oviformis, Cyathocotyle orientalis는 2種의 魚類에서 檢出 할 수 있었으며. 그 寄生率은 魚種別로 큰 差異를 나타내었다. 魚肉 1g當 肝吸蟲 被襄幼蟲數는 돌고기에서는 0.01 個였고, 構川吸蟲 被襄幼蟲數는 은어에서 4.17個였는데 비하여 피래미와 갈견이에서는 各各 0.11個 였다. 以上의 成績으로 미루어 보아 慶北 蔚珍郡 王被川에 棲息하고 있는 淡水魚와 半鹹水魚에서의 吸蟲類被襄幼蟲 寄生率과 感染度는 비교적 낮았으나. 이들 魚類를 生食하면 肝吸蟲과 構川吸蟲에 感染될 것으로 思料된다.